靑, 고삼석 방통위 상임위원 재임명

3기 야당 추천 이어 4기에 대통령 몫으로 연임

방송/통신입력 :2017/06/13 15:27    수정: 2017/06/13 15:27

청와대는 13일 대통령 임명 몫의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에 고삼석 3기 방통위 상임위원을 지명했다.

고삼석 신임 상임위원은 지난 8일 야당 시절 더불어민주당의 추천을 받아 3기 방통위 상임위원 임기를 마치고, 4기 방통위에서 다시 활동하게 됐다.

고삼석 위원은 민주진영을 대표하는 미디어 정책 전문가로, 3기 방통위원 추천을 받을 당시 야당 외에도 언론노조가 방통위원에 적합한 인물이란 평가를 받았다.

DJ 정부시절 인수위원회, 참여정부에서는 청와대에서 근무했다. 특히 방통위가 만들어진 노 전 대통령 시절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를 이끌었다.

청와대는 “방송통신 분야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라며 “방통위 상임위원 재임 시 위원회 내부의 여러 난제를 탁월하게 해결해온 평가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한명의 위원장과 네 명의 방통위 상임위원 자리 가운데, 대통령 지명의 상임위원은 차관회의에 참석하게 된다. 또 조직 운영의 상당 부분도 대통령 지명 상임위원이 맡는다.

현재 정치권 내 분위기와 미디어 환경을 고려할 때, 공영방송 개혁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이날 차관급 인사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에 이인호 차관보,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김현수 차관보 임명했다. 이인호 차관에는 “산업통상 분야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 김현수 차관에는 “신중하고 치밀한 업무처리”라는 청와대의 평가가 따른다.

아울러 여성가족부 차관에는 이숙진 현 한국재단 상임이사가 임명됐다. 여성학 전공 학자로 연구자 외에 대통령비서실 양극화민생대책비서관을 거치며 공직경험을 견비한 인물이란 평가다.

<프로필>

◇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 1967년생, 전남 해남

▲ 동신고, 조선대 정치외교학과, 서강대 정치학 석사, 중앙대 언론학 박사

▲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 미디어미래연구소 미디어역량증진센터 원장

▲ 국회 방송공정성특별위원회 자문위원

▲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겸임교수

◇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 1962년생, 서울, 행시 31회

▲ 광성고, 서울대 경제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정책학 석사, 미국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

▲ 산업통상자원부 정책기획관

▲ 산업통상자원부 창의산업정책관

▲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現)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 1961년생, 대구, 행시 30회

▲ 경북고, 연세대 경제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위스콘신대 농업경제학 석사

▲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국장

▲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現)

◇ 이숙진 여성가족부 차관

▲ 1964년생, 광주

▲ 광주중앙여고, 이화여대 신문방송학과, 이화여대 여성학 석사, 박사

▲ 대통령비서실 양극화민생대책비서관

▲ 젠더사회연구소 소장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

▲ 한국여성재단 상임이사(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