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서 통하는 온라인 쇼핑 콘텐츠와 이벤트

[카페24 해외마케팅 팁⑦] 남희경 중화권해외광고팀장

전문가 칼럼입력 :2017/06/12 18:09

남희경 카페24 중화권해외광고팀장
남희경 카페24 중화권해외광고팀장

해외 역직구 사업의 성공 가능성은 타깃 국가의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현지화된 온라인 쇼핑 환경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때문에 현지 언어로 된 쇼핑몰, 현지 사용률이 높은 온라인 결제 시스템과 배송 라인 등쇼핑 인프라 구축 단계에서부터 쇼핑몰 운영과 마케팅 단계에 이르기 까지 철저한 현지화가 필요하다.

특히 현지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브랜드와 상품을 어필하고, 실제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쇼핑 콘텐츠 기획과 프로모션 실행 등 쇼핑몰 운영과 마케팅 단계의 세세한 부분까지도 현지화된 접근 전략이 필요하다. 현지화된 쇼핑 인프라를 구축했다 하더라도, 현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어당기는 쇼핑 콘텐츠와 이벤트가 부재하다면 고객의 방문과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화보식 촬영 이미지와 다채로운 스타일링 팁으로 대변되는 국내 온라인 쇼핑몰 특유의 쇼핑 콘텐츠는 해외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콘텐츠 형태와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요 채널, 콘텐츠 신뢰도를 평가하는 기준 등은 각 언어권 시장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분석이 우선돼야 하며, 이를 기초로 해야 해당 시장에서의 고객 방문율과 구매율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대만 역직구 시장에 진출한 국내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라면 쇼핑 콘텐츠 기획 시 영상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대만 소비자들은 높은 스마트폰 보급율과 SNS 사용률의 영향으로 영상 콘텐츠의 접촉과 소비가 활발하다. 여가시간 대부분을 영상 콘텐츠로 소비하는 문화가 있을 정도로 영상에 대한 선호도도 높다. 때문에 대만 역직구 쇼핑몰 메인 페이지나 상세 페이지에 상품의 포인트나 특징, 제작 과정 등을 담은 영상을 배치하거나 자사 페이스북 페이지의 영상을 쇼핑몰 페이지에 연동해 놓는다면 소비자들의 주목도를 보다 높일 수 있다.

영상 콘텐츠를 기획한다면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대만 소비자들은브랜드, 상품을 홍보하는 영상이라 하더라도 재미요소가 포함되거나 유머러스한 소재의 콘텐츠라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고, 이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내 유튜브 채널과 달리 대만 유튜브의 인기 동영상 코너에 기업에서 제작한 홍보성 영상과 인플루언서 개인의 홍보 영상 비중이 높은 것도 이런 성향 때문이다. 유머러스한 영상 콘텐츠 제작이 부담스럽다면, 대만 현지에서 반응이 좋은 한류를 주제로한 영상 콘텐츠로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브랜드와 상품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접근으로도 영상 콘텐츠는 활용도가 높다. 대만 현지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의 약 90%가 입소문에 의한 정보를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문, TV 등 언론매체보다 페이스북과 같은 SNS의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그만큼 대만에서는 소비자 간의 입소문이나 사용자 후기 등이 상품 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그 중에서도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영향력이 상당하다. 이에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상품 후기 영상을 인플루언서 개인 SNS 채널과 자사 SNS 채널, 쇼핑몰 등에 동시 노출시킨다면 브랜드와 상품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빠르게 단축할 수 있다.

이벤트 실행도 쇼핑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현지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중국이나 미국, 일본 해외 역직구 쇼핑몰의 경우 소비가 집중되는 월별 기념일이나 국간 단위 쇼핑 주간에 프로모션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대만 시장은 타 국가와 비교해 기념일이 다양하거나 뚜렷하지 않다. 소비가 집중되는 기념일은 4~5월 중화권 국가의 어버이날 격인 모친절과 연말시즌 정도를 꼽을 수 있다. 기념일 자체가 다양하지는 않지만 모친절, 연말 기간에 진행하는 행사의 경우 1개월 가까이 지속되고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대대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해당 기간을 미리 숙지해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현명하다.

대만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이벤트는 무료 배송 행사다. 무료 배송 행사는 기념일 기간동안 현지의 거의 모든 온라인 쇼핑몰들이 실시하는 필수 코스이자 상시적으로도 진행하는 인기 이벤트다. 특히 대만 소비자의 경우 해외 상품인 한국 상품을 구매할 때 가격 부담보다 오히려 배송비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더욱 많기 때문에 상품 가격 할인 행사 보다는 대대적인 무료 배송 행사에 더욱 큰 호감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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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대만 소비자들의 경우 회원가입 시의 제공되는 혜택이나, 구매 금액 누적에 따른 회원 등급별 혜택에 대해 기준이 타 국가 소비자들보다 꼼꼼한 만큼 회원 혜택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사전에 마련하는 것도 신규 고객 가입 및 기존 고객의 구매욕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쇼핑몰의 쇼핑 콘텐츠와 이벤트는 고객의 방문율과 구매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자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이 때문에 타깃 국가의 트렌드를 면밀히 검토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익숙하고,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미 대만 시장에서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쇼핑 콘텐츠는 그 자체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지만, 현지 트렌드를 적절히 조합한다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칼럼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남희경 IT컬럼니스트

중국 인민대학교에서 광고학을 전공한 후 현재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 중화권해외광고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중화권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로서 스타일난다 같은 온라인 쇼핑몰부터 갤러리아면세점 같은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의 중화권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바이두(Baidu), 구글(Google), 야후(Yahoo) 등 해외 주요 포털의 온라인 광고 교육 과정을 이수했으며, 구글이 공인하는 웹로그 분석 전문가(GAIQ)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중화권 주요 마케팅 채널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국내 기업들에게 중화권 현지에 특화된 해외 마케팅 전략을 컨설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