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폐차 후 배터리 활용 방안 마련해야"

카테크입력 :2017/06/02 11:35    수정: 2017/06/02 15:47

폐차되는 전기차에서 나오는 리튬이온배터리가 앞으로 늘어날 것이기에 이에 대한 활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아직까지 정부 차원에서 이에 대한 논의는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기환경보전법 제79조는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은 전기차의 경우 폐차 처리될 때 전기차 내 리튬이온배터리를 각 시도지사에 반납하도록 하고 있다. 또 배터리 반납을 마친 소유주는 시도지사로부터 받은 ‘반납확인증명서’를 자동차 등록 말소 과정시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정부는 이렇게 반납된 배터리를 어떻게 처리할 지 방향을 정하지 않은 상태다.

아직 이에 대한 논의마저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LG화학 전기차용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사진=LG화학)
삼성SDI 94Ah 배터리 셀 (사진=지디넷코리아)

이와 같은 문제는 최근 국회에서 열린 국회기후변화포럼 전기차 정책 심포지엄 현장에서 제기됐다.

당시 현장에 참석한 최영석 이버프(전기차사용자포럼&페스티발) 공동 대표 겸 차지인 대표는 “전기차 배터리 반납 규정에 대해 불편한 감이 있다”며 “정부가 배터리를 반납 받으면 향후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전기차 이용자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당시 심포지엄 현장에 참석한 이형섭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실 청정대기기획과장은 “아직까지는 반납받는 배터리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라며 “만일 재활용을 해야 한다면 ESS(에너지저장시스템) 용도로 활용되거나, 폐기 수순으로 가야한다면 어떻게 친환경적으로 폐기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정부가 빨리 전기차 배터리 활용방안에 대한 입장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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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차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순수 전기차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량에도 탑재된다”며 “앞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출시 비중도 높아질 예정인데 정부에 이에 대응하는 배터리 정책을 구체화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현재 시점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ESS 재활용 용도로 활용하는게 이상적”이라며 “만일 폐기를 시킬 경우 어떻게 안전하게 귀금속 등의 물질을 분리시키는지에 대한 여부도 고민해야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