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왜 '가짜뉴스 추방' 선언했나

"신뢰도 뿐 아니라 매출에도 부정적" 고려한 듯

홈&모바일입력 :2016/11/21 15:15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왜 ‘가짜 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했을까? 그리고 가짜 뉴스를 추방하는 건 가능할까?

결국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나섰다. 저커버그는 19일(현지 시각) 공식 페이지를 통해 페이스북에 유통되고 있는 ‘가짜 뉴스’를 추방하겠다고 선언했다.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통해 광범위하게 퍼진 가짜 뉴스가 도널드 트럼프 당선에 영향을 미쳤다는 비판에 대해 직접 화답한 셈이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이날 저커버그는 구체적인 가짜 뉴스 퇴치 방안도 제시했다. 저커버그가 제시한 방법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가짜 뉴스 탐지 능력 강화

2. 가짜 뉴스 신고절차 간소화

3. 제3의 팩트체크 전문업체와 협력 (기자들 포함)

4. 가짜뉴스 배포 사이트 차단

하지만 저커버그는 가짜뉴스 추방이 “기술적으로나 철학적으로 복잡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유하는 걸 꺼리게 만들거나, 실수로 제대로 된 의견을 제한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브랜드에 부정적 영향 미치지 않는 공간" 인식 중요

실제로 ‘가짜뉴스’ 문제는 페이스북에겐 상당히 민감한 부분일 수 있다. 자신들의 존립근거인 ‘표현의 자유’와 정면으로 상치되는 부분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커버그는 왜 ‘가짜뉴스 추방’을 선언했을까?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듯이 여론 왜곡 가능성 때문에? 물론 그런 부분도 배제할 순 없다.

하지만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는 색다른 이유를 제기했다. ‘가짜뉴스’가 페이스북의 수익에도 해를 끼친다는 점이다.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 엄청난 광고 수입을 올렸던 루머 전문 사이트.

그 동안 광고주들 사이에선 페이스북은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 안전한 공간이란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 ‘가짜 뉴스’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이런 인식이 무너질 우려가 있다.

포브스에 따르면 피봇털 리서치 그룹의 브라이언 위저 애널리스트는 “페이스북이 (가짜 뉴스 때문에) 다음 분기, 심지어는 내년에도 진짜 충격을 받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페이스북의 장기 성장이나 시장 지배력엔 심각한 타격을 입진 않겠지만 매출 성장세에 분명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커버그가 직접 나서서 ‘가짜 뉴스 추방’을 선언한 이면에는 ‘공적인 책임감’ 못지 않게 매출에 끼칠 나쁜 영향까지 고려한 것이란 게 포브스의 분석이다.

■ 페이스북, "전문기관-언론사들과 협력" 강조

페이스북은 가짜 뉴스가 뉴스피드를 점령하는 걸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저커버그가 밝힌 방법은 사실 간단하다. 탐지기능과 신고 절차를 대폭 개선하고 외부 전문 기관들과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페이스북은 가짜 뉴스 추방을 위해 팩트체크 전문 기관이나 언론사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분은 양측 모두 ‘가짜와의 전쟁’이란 공통 분모를 갖고 있기 때문에 쉽게 협력할 수 있을 전망이다.

문제는 이런 방법은 ‘사후적 대처’란 점이다. 한바탕 유통되고 난 뒤에야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가짜뉴스 사이트들은 수시로 정체를 바꿔가며 치고 빠지는 방법을 쓸 가능성도 적지 않다. ’가짜 뉴스’ 추방이 생각처럼 쉽지 않은 것은 이런 사정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지난 8월엔 낚시성 제목과의 전쟁을 선포한 적 있다. (사진=씨넷)

이와 관련 미디어 전문가인 제프 자비스는 뉴스의 원소스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믿을만한 언론 기관들에게 부여하는 인증 시스템을 좀 더 확대할 필요도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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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테면 “덴버 포스트는 역사가 깊은 언론사이지만, 덴버 가디언은 갓 설립된 곳”이란 사실을 독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미국 대선은 페이스북을 비롯한 거대 플랫폼들에겐 ‘가짜 정보 추방’이란 또 다른 과제를 안겨줬다. 특히 ‘가짜 뉴스’는 페이스북 등의 신뢰도 뿐 아니라 매출과도 직접 관련이 있기 때문에 결코 외면할 수 없는 과제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