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준 “갤노트7 사태, 유통점 피해구제 방법 찾겠다”

제조사-이통사-유통망 함께 방안 모색 계획 밝혀

방송/통신입력 :2016/10/13 17:15

“제조사, 이통사, 유통망과 함께 좋은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이 13일 열린 국정감사에 출석해 갤럭시노트7의 판매중단과 사용 중지에 따른 교환, 환불로 인해 중소유통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방안을 찾아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갤럭시노트7 교환, 환불로 인한 유통점들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유통망에 대한 피해보상 얘기를 하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부분은 사업자 간 소송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방통위의 행정지도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방통위도 유통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만들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카페에 게재된 갤럭시노트7 발화 제품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최 위원장은 이에 대해 “제조사, 이통사, 유통망과 함께 좋은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성명서를 내고 “갤럭시노트7 판매중단으로 인해 심각한 금전적 손해를 입었다”며 “삼성전자가 이를 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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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초 전량 리콜 사태와 달리 판매중단은 판매취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이통사가 중고폰의 기기변경이나 개통취소가 발생할 경우 판매장려금을 회수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협회 측은 “골목상권에 있는 유통점은 갤럭시노트7 판매로 정산된 판매장려금을 이미 인건비와 월세, 판촉비 등으로 사용한 상태이고 개통 철회로 인한 환수가 이뤄질 경우 심각한 생존 위기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며 “책임이 전적으로 삼성전자에 있는 만큼 이를 보존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