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7 개통 철회 시 유통업계 피해 막대"

국회·미래부 “소비자-중소유통 피해 살펴볼 것”

방송/통신입력 :2016/10/11 16:32    수정: 2016/10/11 16:42

김태진, 박수형 기자

갤럭시노트7 판매·교환·사용 중단 사태로 이동통신 3사와 유통업계가 또 다시 울상이다.

특히 영세 유통 업계의 고민이 깊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통 3사가 삼성전자와 갤럭시노트7 환불 교환 등 후속조치 마련에 나선 가운데, 유통업계는 후속조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통 3사는 일단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지만 속내는 달갑지 않다.

약 50만대의 판매가 이뤄진 갤럭시노트7의 고객 응대를 이통사들이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통사의 한 관계자는 “판매 중단에 따른 교환이나 환불 등의 후속조치를 삼성전자와 협의해서 만들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사태의 책임이 제조사에 있는 만큼 삼성전자가 특단의 조치를 내놔야만 고객들의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갤노트7 코랄 블루, 골드 플래티넘, 실버 티타늄, 블랙 오닉스 4가지 색상으로 제공된다. (사진=씨넷)

■유통점 "개통 철회시 매출 그대로 사라져"

중소 유통업계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대규모 개통 철회 사태다.

이용자들이 교환이 아닌 환불을 선택할 경우 개통철회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결국 이로 인해 소요된 제반비용을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로서 최악의 시나리오는 개통 철회”라며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는 완전판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갤럭시노트7 구매에 들어간 비용이나 개통철회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중소 유통업계에 이같은 피해가 우려되는 것은 국내 이통시장의 특수한 구조 때문이다,

유통 업계는 기기 판매 마진을 거의 챙기지 않는다. 대신 서비스 가입자를 유치시키고 그 수수료를 받는다. 개통 취소가 되면 이 매출이 없어져버리게 되는 셈이다.

개통 취소가 아니라 다른 모델로 교환을 한다고 해도 단말기 확보 과정에서 이통사 및 제조사와 맺은 채권채무 관계가 복잡하게 뒤틀리는 문제도 골치거리다.

중소 유통점 관계자는 “아직 이통사로부터 결정된 내용이 하달되지 않은 상태지만 지금 우리로서는 재난상황이나 다름없다”며 “미래창조과학부에 골목상권 보호를 위한 조치를 해줄 수 없는지 도움을 요청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국회 "문제 파악하고 대책 마련하겠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중소유통점의 피해상황이 어떠한 지 문제의 정도를 파악해보고 고민을 해봐야겠다”면서도 “사업자 간 거래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어떤 권고를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다만, 국회에서는 이번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이 중소유통점의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책마련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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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진 의원실 관계자는 “판매 중단 발표가 이뤄진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이통사들이 후속조치 방안을 내놓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해당사자들의 입장을 들어봐야 한다”며 “최근 이통사와 유통업계가 만든 상생TF 회의가 내일 예정돼 있어 여기서 확인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판매 중단이 중소유통점의 문제로 야기될 소지가 있다면 국정감사에서 미래부에 후속대책을 요구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