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국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현지 공략 박차

밍투 1.6터보·랑동 2016년형 등 신모델 3종 동시 발표

카테크입력 :2016/06/14 10:53

정기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국에서 신모델 3종을 동시 출시하며 하반기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의 중국 합자법인인 북경현대는 13일(현지시간) 중국 북경시에 위치한 북경현대 제2공장에서 이병호 북경현대 총경리 등 회사관계자와 중국 딜러대표, 기자단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북경현대 신상품 발표회'를 개최했다.

'현대차의 새로운 청사진(?代??)'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 북경현대는 현대차가 중국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현지생산 친환경차인 '중국형 신형 쏘나타(LF) 하이브리드'와 함께 '밍투 1.6 터보', '2016년형 랑동(국내명 아반떼MD)' 등 세 모델을 공개하고 신상품 소개, 시승, 전시장 참관 등을 진행했다.

이병호 북경현대 총경리(가운데 왼쪽)와 류지풍 부총경리(가운데 오른쪽) 등 회사 관계자들이 북경현대 신모델 3종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차량은 (왼쪽부터)밍투 1.6 터보, 중국형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랑동 2016년형(사진=현대차)

이병호 총경리는 이날 환영사를 통해 "북경현대는 올 하반기 누적 판매 800만대를 돌파할 예정으로 2002년 중국 진출 이후 14년 만에 이룩하는 쾌거"라며 "이번에 소개한 세 모델은 신에너지, 신기술, 고객경험 측면에서 북경현대의 도전과 진보를 상징하는 역작으로 고객들은 앞선 기술과 새로운 주행경험을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산업구조 고도화를 통한 제조업 강국으로의 성장을 위해 지난해 발표한 '중국 제조 2025 전략'에서 신에너지차(친환경차)를 10대 육성 산업 분야로 선정한 바 있다.

향후에도 대기오염 개선 및 자동차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강력한 연비규제 정책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 승용차 4단계 연비 규제'를 시행해 오는 2020년까지 승용 전 차종의 평균 연비를 20km/ℓ(중국 기준 5ℓ/100km)로 맞추도록 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중국형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투입을 시작으로 향후 중국 시장에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및 전기차까지 친환경차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국 정부의 친환경차 보조금 및 연비규제 혜택을 최대한 활용, 친환경 및 신기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중국형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국내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중국 전용 디자인을 적용하고 지상고를 10mm 상향한 현지 전략차종이다. 국내 모델과 마찬가지로 독자 개발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누우 2.0 직분사(GDI)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과 38kW급 하드타입 전기모터가 탑재됐다.

현대차는 중국형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지난달 40명 규모의 중국 핵심매체를 한국에 초청해 남양연구소 주요 시설 참관, 친환경전략 및 기술 우수성 소개, 친환경차 시승 등 하이브리드 핵심 기술과 우수한 주행상품성 및 안전성 등을 직접 체험하도록 해 적극적인 신차 알리기에 나섰다. 하반기에는 중국형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구매 고객 금융 지원, 디지털 마케팅 및 주요 도심지역 런칭 옥외 광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중국 친환경차 시장 조기 안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북경현대의 다섯 번째 터보 모델 밍투 1.6 터보도 함께 선을 보였다. 밍투 1.6 터보는 1.6 T-GDi 엔진과 7단 DCT(더블클러치트랜스미션)가 탑재됐으며 차체 자세 제어장치(ESC), 사이드 에어백, 크루즈 컨트롤 등 안전·편의 사양이 추가됐다.

여기에 라디에이터그릴 디자인 변경, 우드 트림, 전용 컬러 스티치, 알로이 페달적용 등 터보 모델만의 차별화된 스포츠 디자인도 더해졌다. 북경현대는 밍투 1.6 터보의 출시로 중국 구매세 인하 정책에 적극 대응해 판매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북경현대는 2세대 6속 변속기를 적용하고 내외장 디자인을 새롭게 바꾼 2016년형 랑동도 공개했다. 랑동 2016년형은 헤드램프, 라디에이터그릴, 휠 등에 중국 고객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됐고 ISG(Idle Stop&Go), 공기청정 시스템, 열선 스티어링휠, 네비게이션 등 사양을 보강했다.

2004년 '이란터(伊?特)'라는 이름으로 중국 시장에 처음 선보여진 아반떼 시리즈는 2세대 위에동(??), 3세대 랑동(朗?), 올해 3월 출시된 4세대 링동(??)까지 지난 11년간 350만대가 넘게 판매됐다. 특히 2012년 출시된 랑동은 2013년부터 3년 연속 연간 20만대 판매를 넘어서며 베스트셀링 모델로 등극하는 등 올해 5월까지 누적 판매 89만8천196대를 기록해 100만대 판매를 눈앞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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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현대는 이번에 출시된 랑동 2016년형을 통해 중국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C2급(준중형) 시장에서 판매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달 올해 들어 처음으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한 만큼 하반기 판매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중국형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신규 모델 3종을 필두로 비교 시승회, 디지털 홍보 강화 등 다양한 고객 마케팅 활동을 계획한 만큼 중국 판매 회복세를 이어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