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O2O 전방위 확대...주차-홈크리닝 까지 진출

인터넷입력 :2016/05/12 09:24    수정: 2016/05/12 10:38

황치규 기자

카카오가 올 하반기 주차 및 홈 클리닝 서비스와 관련한 O2O 서비스도 선보인다.

카카오는 이에 앞서 2분기안에 대리 운전 서비스인 카카오 드라이버, 미용실들을 연결해주는 카카오 헤어샵 서비스도 공식 시작할 예정으로 O2O를 통한 성장 전략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카카오는 12일 실적 발표 후 가진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 드라이버와 카카오 헤어샵을 상반기 출시하고 하반기에는 주차, 홈 클리닝 서비스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홈클리닝 서비스인 카카오홈클린은 이용 날짜 선정, 청소 범위 등 예약부터 결제, 서비스 피드백까지 모든 과정을 앱 하나로 이용하는 구조가 될 예정이다. 카카오는 서비스 종사자 대상 가입비, 월 회비 등 비용 부담을 없애고, 실제 이용 범위에 따른 합리적 가격 체계를 도입해 이용자와 종사자 모두의 효율을 높일 방침이다. 근무 조건과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한 매칭 시스템을 적용해 이용자와 종사자가 서로 원하는 조건에 맞춰 원하는 지역에서 연결시켜줄 예정이다.

카카오는 단계별 청소 방식/청소 범위 등을 규정한 자체 개발 표준 매뉴얼과 전문적인 교육을 통한 매니저 양성으로 장소와 사람에 관계없이 균등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카카오 교통 서비스를 통한 길찾기 및 이동 지원과 카카오페이 결제 등 기존 카카오서비스와 유기적 연결도 준비 중이다.

카카오에 따르면 국내 홈클리닝 시장은 가격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지인 기반으로 구인 또는 구직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수요자와 공급자 매칭의 어려움으로 수급 불균형이 크며, 표준화된 서비스와 합리적 가격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시장이다.

카카오는 홈클리닝 시장에서 카카오의 모바일 경쟁력이 만들 수 있는 변화를 확인,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는 여성 인력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서비스 매니저 양성을 위해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카카오주차는 유휴 주차 공간과 이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를 모바일에서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다. 카카오는 국내 대표 모바일 택시 호출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카카오 택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주차 서비스 영역에서 혁신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카카오주차는 이동 중 언제라도 모바일 앱을 통해 주차가 가능한 인근 주차장을 추천해주고, 결제까지 앱 내에서 가능한 원스톱 모델로 출시된다. 카카오는 카카오주차를 통해 이용자-주차장-주차 서비스 업체 등 주차장 관련 생태계를 효과적으로 연결해 공급-수요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동네 주차장 활성화와 도심 주차 문제 완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내비, 카카오드라이버 등 카카오의 교통 관련 서비스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방안도 준비 중이다.

카카오 정주환 O2O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은 “다양한 O2O 서비스 영역들을 검토하던 중 주차장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눈에 띄었고, 카카오의 모바일 경쟁력이라면 이 시장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라며“공급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효율적인 모바일 주차 예약 플랫폼을 구축하고 카카오가 준비 중인 다양한 O2O 서비스와의 연결고리를 강화해 새로운 생활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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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택시

카카오는 지난 1년간 카카오택시 서비스를 통해 O2O 서비스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입장이다.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택시 서비스는 지난 1년간 택시 기사 및 이용자들에게 모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7천500억원 가량의 경제적이 효용을 발생시켰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

카카오는 카카오 택시 API도 제공해 차량 공유 서비스인 쏘카, 명함 관리 서비스인 리벰버 등이 택시 서비스를 연계할 수 있도록 했다고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