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알파고·인공지능'...지난주 트위터 핫 키워드

인터넷입력 :2016/03/15 09:52

트위터가 7일부터 13일까지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키워드를 꼽아본 결과, 전국에 바둑 열풍을 일으킨 ‘이세돌’ 키워드가 ‘인공지능’, ‘알파고’ 등의 키워드와 함께 1위를 차지했다.

지난 주말 이세돌 9단이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Mind)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인 ‘알파고(AlphaGo)’와의 대국에서 3연패 뒤 값진 1승을 거두기까지 트위터 사용자들은 이세돌을 응원하는 멘션부터 수많은 패러디물까지 선보이면서 그 어느 때 보다도 이번 대국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알파고를 만든 데미스 하사미스가 경기 종료 직후 트위터에 기쁨을 표하는 글을 올렸다.

알파고 개발자인 데미스 하사비스는 그의 공식 트위터(@demishassabis)를 통해 알파고 첫 승의 소감을 "승리! 우리는 달에 착륙했다. 팀이 자랑스럽고, 이세돌에게도 경의를 표한다"는 멘션을 게재했으며, 3연패 뒤 거둔 이세돌 9단의 첫 승에는 “이세돌의 네번째 대국 승리를 축하한다!”는 멘션을 올려 트위터 사용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밖에도 더불어 민주당 공천발표에서 정청래 의원이 컷오프(공천 배제) 되면서 한때 ‘공천탈락’ 키워드가 트위터를 장악했다. 정청래 의원을 지지하는 트위터 유저들은 해당 소식을 빠르게 전파하면서 해시태그 ‘#나는정청래다’와 함께 이번 결과에 대한 비판의 의견과 정청래 의원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관련기사

정청래 의원은 2차 컷오프(공천배제) 결과 발표 전, 공식 트위터 계정(@ssaribi)을 통해 "최전방 공격수를 하다보니 때로는 본의 아니게 불편하게 했던 분들께 죄송하다"면서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남긴 바 있다.

더불어 지난 8일, 제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세계 여성’ 키워드도 핫 키워드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해 1975년 UN에서 처음 3월 8일로 지정한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한 트위터 사용자들은 해당 기념일의 의미와 국내 각지에서 열리는 각종 관련 행사들의 정보를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