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미즈호은행, 블록체인 기술 도입...거래시간 단축

인터넷입력 :2016/03/12 13:00

손경호 기자

암호화 화폐인 비트코인의 거래내역을 기록하는 온라인 장부 역할을 해왔던 블록체인 기술이 일본 미즈호은행의 해외 증권 거래 프로세스에 도입됐다. 이를 통해 기존에 수일이 걸렸던 거래 완료 시간을 하루로 단축시킬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 은행은 후지쯔, 후지쯔 연구소와 협업해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에 걸쳐 이 같은 시스템에 대한 운영테스트를 마쳤다.

미즈호은행이 증권 청산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가를 투입하는 동안 후지쯔는 관련 시스템에 대한 개발, 평가, 테스트를 수행하고, 후지쯔 연구소가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이 은행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누군가의 조작이 불가능한 방식으로 거의 실시간 거래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전까지 증권 거래를 마치기까지 3일 가량 시간이 걸렸으나 이를 하루 만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미즈호은행은 "이전까지 중앙화된 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복잡한 확인 프로세스와 데이터 공유 시스템을 개선하려고 했었으나 막대한 시스템 운영비용이 드는 탓에 현실적이지 못했다"며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오픈에셋프로토콜(Open Assets Protocol)'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오픈에셋프로토콜은 후지쯔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이 은행의 거래내역을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