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도 이세돌 vs 알파고 대국 생중계

인터넷입력 :2016/03/08 13:45

황치규 기자

유튜브 외에 라이브 소셜 미디어 아프리카TV도 100만달러(약 12억원)의 상금을 놓고 펼치는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국을 중계한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첫 대국은 9일 오후 1시에 시작된다. 이날 경기를 시작으로 15일까지 1국씩 5번의 대국을 펼친다.

아프리카TV는 BJ프로연우의 바둑중계 이벤트, BJ윤만두의 바둑콘서트 생중계, AI 전문가와 함께 하는 바둑 중계 등 BJ 채널을 통해 이번 대결을 전할 예정이다. BJ프로연우(afreeca.com/goingceo)와 BJ윤만두(afreeca.com/yoonmandu)채널에서 PC와 모바일로 생중계한다.

BJ프로연우는 지난 해 5월 말부터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시작한 조연우 초단으로 지난 해 12월 이세돌과 커제의 대국 중계 방송을 전하며 누적시청자수 22만명을 끌어모았다. 그는 이번 대국을 전하면서 ‘승부’에 초점을 맞춰 긴장감 넘치는 중계를 한다는 목표다.

대국 중계에 앞서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프로그램인 ‘알파고’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낱낱이 파헤쳐 바둑스타일을 알아보는 사전 분석 방송도 8일 저녁 10시에 준비했다.

세기의 대결을 관전하며 인공지능의 미래를 논하는 '인공지능과 바둑 심포지움 콘서트' 현장은 BJ윤만두가 전한다. 해당 콘서트는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첫날인 9일 오후 1시에 혜화동 대학로에 위치한 ‘아름다운 극장’에서 동시간대에 진행된다. 현장 대국 실황은 조혜연 9단이 해설한다.

BJ윤만두는 아프리카TV에서 ‘왕초보 바둑배우기’라는 콘텐츠로 방송하며, 바둑MC와 캐스터로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AI 전문가와 함께 하는 바둑 중계 채널도 마련됐다. 바둑의 덤에 대한 통계적 분석과 빅데이터로 AI 기반을 연구하는 김진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빅데이터 MBA 주임교수, 프로5단 손근기 사범의이 방송을 진행한다.

아프리카TV 채정원 인터렉티브콘텐츠 사업본부장은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인간 vs 인공지능의 역사적인 대결을 아프리카TV를 통해 즐길 수 있길 바란다”며, “아프리카TV만의 소통하는 방송을 통해 많은 시청자들이 바둑을 이해하고 즐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