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파이어OS에 암호화 기능 다시 투입

홈&모바일입력 :2016/03/08 09:50

지난해 말 아마존은 개인정보를 암호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없앤 자사 운영체제(OS) 파이어OS 5.0을 선보였다.그러나 프라이버시를 우려하는 사용자들의 비판이 확산되자 올 봄 파이어OS 업데이트를 통해 암호화 기능을 다시 제공하기로 했다.

아마존이 애플이 FBI와 암호화 관련해서 싸우고 있는 것을 지지하고, 사용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이기 위해 파이어OS에서 암호화 기능을 다시 탑재하기로 했다.

지난 2일 아마존 대변인은 파이어OS에서 암호화 기능이 제거된 것에 대해 "이 기능이 활발히 사용되지 않는다고 판단해 없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아마존측은 이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기존 OS를 사용하라고 권장하기도 했다. 파이어OS 4.0 이하 버전에서는 기기 암호화 기능과 함께, PIN을 30회 잘못 입력할 경우 데이터가 전부 삭제되는 기능이 있다.

아마존 킨들 파이어10

이에 보안 전문가들이나 기기 암호화를 하지 않는 아마존의 OS는 해커들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아마존은 앞으로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암호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며칠 지나지 않아 말을 바꿨다.애플과 FBI와의 논란 속에서 애플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던 아마존이지만, 암호화 기능을 삭제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비난 때문이다.

아마존이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삭제된 기능을 되돌려놓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외신은 아예 안 하는 것 보다 늦게라도 하는게 낫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