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서 잘나가는 아이템은?

텀블럭, 2015년 결산 자료 공개

인터넷입력 :2016/01/14 10:34    수정: 2016/01/14 11:33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대표 염재승)이 지난해 성과를 정리한 자료를 공개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지난해 가장 많은 프로젝트를 런칭한 분야는 출판이고, 가장 많은 펀딩 금액을 모은 분야는 게임으로 조사됐다. 또 1분마다 후원금이 5천561원 모였고 누적 펀딩 금액은 약 29억원에 이른다.

지난 2011년 6월 정식 오픈한 텀블벅은 지금까지 누적 프로젝트 총 2천500개, 누적 후원 건수 14만건, 누적 후원 금액은 66억 원을 달성했다. 누적 펀딩 성공률은 63%다.

지난해 결산을 보면, 최단 기간 내 후원 목표 금액을 돌파한 아이템은 비트윈의 캐릭터 인형 '모찌'였다. 디자인 제품인 '룩앳램프'는 목표 금액의 8천%를 달성했다. 단일 프로젝트로는 가장 많은 금액을 달성한 '로그 호라이즌 TRPG 한국어판'과 추억 속 게임을 다시 살려내자는 취지의 '노바 1492' 등 게임 분야의 선전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많은 숫자의 프로젝트가 론칭된 분야는 출판으로 2015년 한 해 동안 약 200개의 독립 출판물이 쏟아졌다.

추가로 후원 패턴, 후원 금액 등 텀블벅 후원자들의 특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통계도 공개됐다. 자료에 따르면, 2015년 텀블벅에서 가장 많은 후원이 이뤄진 요일은 월요일이었고, 약 1천여명의 사람들이 1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후원했다.

관련기사

100만원 이상 후원한 사람들은 총 651명이며, 단일 아이디로 가장 많은 금액을 후원한 금액은 1천100만원에 달한다. 단일 아이디로 1년 동안 약 100개의 프로젝트를 밀어준 후원자가 있었고, 1인 당 평균 후원 금액은 6만 8천원이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과 모바일 페이지로 공개된 ‘2015년 텀블벅 커뮤니티’ 페이지(http://year.tumblbug.com/2015)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