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움직임의 미학' 초대형 전시회 개최

디자인 철학 담은 예술품 및 음악 전시

카테크입력 :2015/12/21 11:44

정기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자사의 디자인 철학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초대형 공간을 마련한다.

현대차는 오는 22일부터 내달 10일까지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 2관에서 어울림 광장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공간에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을 보여주는 '움직임의 미학(SIM: Sculpture in Motion)'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현대차 디자이너와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협업해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쳐(Fluidic Sculpture)'를 더 많은 고객들이 경험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대규모 아트 프로젝트로 현대디자인센터에서 직접 작품을 기획, 제작, 전시한다.

'스컬프쳐 인 모션' 1세대 '플루이딕' 작품(사진=현대차)

이번 전시회에서는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첫 선을 보였던 현대차 디자인 철학을 담은 '스컬프쳐 인 모션' 1, 2세대 작품 '플루이딕(Fluidic)'과 '헬리오 커브(Helio Curve)' ▲디자인 철학을 음악으로 표현한 '음악으로서의 움직임(Music Of Motion)' ▲현대차 콘셉트카 역사를 보여주는 '역사관(Historic Concept Car)' 등이 선보인다.

특히 DDP 개관 이후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차후 서울뿐 아니라 전세계 순회를 통해 현대차 디자인 철학을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확대해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단순히 차량 디자인이 아닌 생활 속 다양한 모습으로 해석될 수 있는 현대차가 지향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통해 고객들이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 현대차만의 디자인 DNA를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현대차는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집대성된 2개의 예술 작품을 선보인다. '2013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구(求)와 빛으로 가상의 움직임을 표현한 1세대 플루이딕 조형 예술품과 함께 올 해 '2015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 실제 움직임을 표현한 키네틱 아트 작품 '헬리오 커브(Helio Curve)'를 전시한다.

독일의 화이트 보이드와 협업으로 탄생된 '스컬프쳐 인 모션'의 1세대 작품인 '플루이딕'은 1만2천개의 아크릴 구와 8개의 레이저 빔, 바닥에 펼쳐진 얕은 호수와 관람객 움직임이 상호 작용을 통해 매번 새로운 조형물로 표현된다. 이번 예술작품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과정을 상징화했으며 현대차 디자인 철학의 무한한 창조성과 끝없는 진화의 정신을 나타냈다.

2세대 작품인 '헬리오 커브'는 세계적인 아티스트 루빈 마골린과의 협업으로 탄생됐으며 높이 5미터, 길이 26미터의 전시공간 전체를 아우르는 대형 전시물로 하나 하나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400개의 나무블록들이 선으로 연결돼 양쪽 구동축의 움직임을 통해 3미터 높이의 파도가 치는 듯한 거대한 자연의 움직임을 그려냈다. 또 아날로그 기술의 구동축이 빚어내는 유기적인 움직임과 조명을 통해 전시공간에 드리운 빛과 그림자가 자연의 살아있는 아름다움을 예술적 조형에 담아 감동을 만들어 내고자 하는 현대차의 디자인을 형상화했다.

특히 2013년 플루이딕에 이어 2015년 헬리오 커브는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분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차 콘셉트카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어울림 광장 모습(사진=현대차)

여기에 현대차는 이번 전시회에 소리를 통해 디자인 철학을 체험할 수 있는 청음실도 마련했다. 현대차의 자동차 엔진음, 경고음, 작동음 등 다양한 사운드 디자인을 맡고 있는 전문 연구 조직 '사운드 리서치랩'에서 스컬프쳐 인 모션 2세대 헬리오 커브 작품의 움직임에서 영감을 받아 직접 작곡한 20곡의 사운드 트랙을 경험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자연의 고요하지만 활기찬 움직임, 정제된 미학의 조화와 화합, 그리고 현대 음악 거장들의 작품을 새롭게 재해석해 편곡한 연주곡 등 다양한 테마로 구성해 유려한 형태와 움직임의 미학에서 영감을 받은 자연의 생명력을 '소리'로 표현해 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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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현대차는 자사의 콘셉트카의 역사를 보여주는 4대의 차량을 전시하며 국내외 현대디자인센터 설립 초기부터 최근까지 제작돼 온 콘셉트카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현대차는 ▲HCD-1(1992 디트로이트 모터쇼 공개, 미국 디자인센터) ▲HED-4(2007 제네바 모터쇼 공개, 유럽 디자인센터) ▲HND-9(2013 서울 모터쇼 공개, 국내 디자인센터) ▲HND-12(2015 서울 모터쇼 공개, 국내 디자인센터) 등 총 4대의 콘셉트카를 통해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의 역사와 변화를 동시에 보여준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