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의 PaaS 진화, 키포인트는 ‘컨테이너’

컴퓨팅입력 :2015/11/02 17:41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최근 수년 사이 인프라 서비스를 넘어 서비스형 플랫폼(PaaS)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컨테이너가 데브옵스(DevOps) 확산과 개발자 주도적인 비즈니스의 증가에 따라 PaaS 진화 중심에 선 모습이다.

AWS는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AWS 리인벤트2015 컨퍼런스에서EC2 서비스의 T2 나노 인스턴스와 AWS ECS 기능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T2 나노 인스턴스는 소규모 서비스에 최적화된 CPU와 메모리로 구성됐다. T2 나노 인스턴스는 가장 작은 단위로 1 vCPU와 512MB 메모리를 갖는다. 현존하는 AWS EC2 인스턴스 가운데 최소형이다.

버너 보겔스 AWS CTO가 리인벤트2015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T2 인스턴스는 크기별로 제공되는 범용 컴퓨트 서비스로 마이크로, 스몰, 미디엄, 라지 등으로 제공돼왔다.

최근 마이크로서비스가 여러 기업에 확산되는 추세다. 마이크로서비스는 웹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를 독립적인 서비스들로 만들고 레고블록처럼 조합해 전체 를 만드는 개발 방법이다. 과거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의 진화된 형태로 묘사된다.

마이크로서비스는 극소 단위의 서비스로 만들어지므로, 하나의 마이크로서비스가 대규모 시스템 자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굳이 높은 사양의 비싼 인스턴스를 쓰지 않고, 저가 저사양 인스턴스를 다수 쓰는 게 좋다. T2 나노 인스턴스는 가상 CPU 하나와 적은 메모리로 이뤄져 복잡한 마이크로서비스를 구성할 때 유용하다.

길트닷컴 마이크로서비스의 인스턴스 사이즈 통계

아드리안 트레나만 길트닷컴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은 “마이크로서비스 구축에 사용되는 AWS EC2 인스턴스로 T2마이크로와 T2스몰의 비중이 가장 높다”며 “JVM 하나를 한 인스턴스에 집었넣기 때문에 매우 저렴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AWS는 작년 출시한 도커 컨테이너 서비스 ‘ECS’의 새 기능도 발표했다.

ECS는 AWS 상에서 도커 컨테이너의 생성, 배포, 관리를 자동화해주는 서비스다.

올해는 EC2 컨테이너 레지스트리(ECR)를 발표했다. ECR은 레지스트리는 도커 이미지를 가져오는 저장소로, 이전의 컨테이너 이미지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업 워크플로우에 통합하고, 도커 CLI로 ECR에 컨테이너를 등록할 수 있으며, ECS 배포 과정에 가져오는 게 가능하다. 컨테이너 이미지를 S3에 저장하고, IAM으로 사용자 접근제어와 암호화를 지원한다.

관련기사

이와 함께 ECS 커맨드라인인터페이스(CLI)도 선보였다. 로컬 개발 환경에서 클러스터, 태스크 생성, 업데이트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명령어다.

이밖에 AWS ECS 스케줄러가 가용성존(AZ)을 인식한다. AZ를 기반으로 서비스 부하분산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