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산업수학 거장들 서울에 온다"…산업현장 난제들 해법제시

미래부, 대한민국 산업수학 주간행사 개최

과학입력 :2015/10/14 12:00    수정: 2015/10/15 11:53

고부가가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산업수학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국내 최대 축제인 '대한민국 산업수학 주간' 행사가 오는 21일부터 5일간 서울 코엑스(COEX)와 연세대학교에서 열린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수학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세상’ 이라는 주제로 산업수학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우리 산업수학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고 14일 밝혔다.

산업수학이란 산업현장의 난제 해결과 혁신적 상품 개발에 수학을 활용하는 활동으로, 2000년대 들어 금융, 바이오, 제조업, 교통, 안전, 에너지 등 산업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와 대한수학회, 대한산업응용수학회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수학이 일반 국민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한 대중강연과, 국내외 석학들이 모여 우리 산업수학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글로벌 포럼 등 여러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디즈니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 눈보라 치는 장면은 수학이론인 등위집합 방법을 이용해 CG 고도화로 제작됐다.

21일 수학 대중강연 시리즈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재미있게 소개하는 대중강연과 3D 프린팅 시연회, 마술사 최현우가 선보이는 수학 카드 마술쇼 등이 다채롭게 펼쳐져 일반국민과 학생, 산업계 종사자 등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

특히,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수학과 학과장시 2008년 제자들과 함께 스타트업 기업 ‘AYASDI(아야스디)’를 창업해 성공을 거둬 ‘수학 혁신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구나 칼슨 박사의 특별강연이 눈길을 끌 전망이다.

이어, 서울대 수리과학부 강명주 교수가 ‘헐리우드 영화 속 수학의 미(美)’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지난 2006~2008년 국제수학올림피아드와 국제수학능력평가경시대회의 금메달 및 대상 수상자로 화제를 모았던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소속의 강 환, 이석형, 이승재, 임동규 연구원이 ‘어! 여기에도 수학이?’를 주제로 강연한 뒤 참석자들과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이날 행사 참석자 중 현장 추첨과 행사 홈페이지 사전 등록자 중 선정을 통해 구나 칼슨 AYASDI 공동 설립자 등 강연자들과 만찬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산업수학의 생생한 성공 스토리를 글로벌 리더에게 듣고 우리 산업수학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는 '산업수학 혁신 포럼'은 행사 둘째 날인 22일에 열린다

이날 포럼에서는 AYASDI의 공동설립자 구나 칼슨 박사를 비롯하여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John R.Ockendon(존 오케돈) 석좌교수, 뉴질랜드 마세이대학의 Graeme Wake(그레이엄 웨이크) 산업수학 명예교수, 일본 큐슈대학의 마사토 와카야마 부총장, 오스트리아 요하네스 케플러대학의 Bruno Buchberger(브루노 부흐버거) 교수 등 산업수학 관련 해외 석학들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수학 성공 스토리와 산업수학 스타트업 육성방안, 산업수학 육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벌인다.

관련기사

셋째 날부터는 연세대학교 과학관으로 자리를 옮겨 다양한 해외 석학 특별강연과 대한수학회 정기총회 및 가을연구발표회 등이 열릴 계획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http://mathweek.nims.re.kr를 통해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