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SW 많이 쓰는 업종은 IT-제조"

컴퓨팅입력 :2015/08/10 13:27

황치규 기자

국내 기업들 중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많이 쓰는 분야는 어디일까? 클라우드 기반 고객관계관리(CRM) 서비스 업체인 세일즈포스닷컴 고객들만 놓고보면 IT분야 기업들이 SaaS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일즈포스닷컴 국내 총판인 아이투맥스(대표 김근모)는 자사 세일즈포스닷 고객들을 업종별로 구분한 결과, 고객수 측면에서 IT업종이 가장 많은 비중(31%)을 차지했다고 10일 발표했다.

아이투맥스는 2015년 6월말 기준으로 자사 고객들을 IT, 제조, 서비스, 의료, 금융, 공공, 교육 등 7개 업종으로 나눠 집계했다. 2위는 제조업종(26%)이었고 서비스업종(21%)이 뒤를 이었다.

관련기사

IT분야의 경우 해외 기업의 국내 지사는 물론 다양한 국내 중견·중소 벤처기업들이 영업자동화 영역에서 세일즈포스닷컴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영업 활동을 하는 IT업종의 경우 인력과 자금 흐름 예측이 중요하다. 도입 기업들은 수주 예상일, 매출금액, 진행 단계관리를 통해 월/분기 별 매출 예측 및 영업 활동의 가시성 확보 등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세일즈포스닷컴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아이투맥스는 밝혔다. 또 IT업종의 경우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 세일즈포스닷컴에 대한 이해도가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만큼 활용률 역시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2위를 차지한 제조 업체들도 영업자동화 뿐 아니라 고객 판매 이력, 서비스 이력 등을 통합 관리하고 고객서비스를 개선하기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일즈포스닷컴 애플리케이션을 꾸준하게 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아이투맥스는 전했다. 서비스 업종의 경우 다양한 채널을 통한 고객과의 접촉 이력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통한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이용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