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中서 판매만족도 2년 연속 1위

JD파워 조사 역대 최고점 기록...기아차도 5위

카테크입력 :2015/07/01 10:50    수정: 2015/07/01 18:17

정기수 기자

현대자동차의 중국 현지 합자법인인 베이징현대가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실시한 '2015 중국 판매만족도 평가(SSI)'에서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중국 내 베이징현대 전시장에서 판매사원과 고객이 상담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1일 현대차에 따르면 베이징현대는 조사 대상 71개 업체 중 유일하게 800점이 넘는 812점을 기록했다. 이는 조사가 처음으로 이뤄진 2000년 이후 역대 최고점이다.

기아차 중국법인 둥펑위에다기아도 전체 평균 682점을 크게 상회하는 744점을 받아 5위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동반 '톱5' 나란히 이름을 올리게 됐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평가 결과는 최근 중국 로컬업체의 저가형 신모델 출시, 합자업체들의 판촉 경쟁 과열 속에서 얻은 성과인 만큼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실제 이번 조사 결과 전체 업체 평균 점수는 작년보다 11점 상승했다. 특히 중국 로컬 업체의 평균 점수는 31점 큰 폭으로 올라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체리·제일자동차 등 로컬 업체가 만족도 10위권 안에 포함됐다.

현대·기아차는 단순하게 가격 인하나 무리한 판촉 경쟁에 뛰어들기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판매·서비스 등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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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ix25, KX3 등 중국 전용 신차 출시 ▲중서부 지역 중심 딜러망 확대 ▲글로벌 시설 표준(GDSI) 적용을 통한 고급화 추진 ▲고객 밀착형 마케팅 강화 ▲현지 특화된 사회공헌사업 등 판매 경쟁력 및 브랜드 인지도를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중국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 중심의 기업 마인드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며 "투싼, K5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차급 세분화에 맞춘 현지 전략 모델 개발, 디지털 쇼룸 운영 및 우수 판매 인력 양성 등 내실 강화를 통해 중국시장에서 지속성장 기반을 다지는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