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새 맥OS X ‘엘 캐피탄’ 미리보기

화면분할-음 소거 등 다양한 기능 기본 장착

컴퓨팅입력 :2015/06/16 11:20    수정: 2015/06/16 11:27

“애플 OS X 엘 캐피탄에 어떤 변화가?”

애플은 지난 주 열린 세계개발자회의(WWDC2015)에서 새로운 맥 컴퓨터 운영체제인 OS X 엘 캐피탄을 발표했다. 씨넷은 15일(현지 시각) 엘 캐피탄 초기 베타버전을 입수해서 사용한 뒤 주요 기능을 사진으로 소개했다.

애플 OS X 엘 캐피탄 (사진=씨넷)

■ 화면 분할

사진=씨넷

아이패드에 적용된다고 알려진 화면 분할 기능은 엘 캐피탄에게도 탑재됐다. 화면 분할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두 개의 앱을 나란히 띄워놓고 작업할 수 있다. 화면 분할을 생성하면 두개의 창 모두 풀 스크린 앱처럼 작동하며, 두 응용 프로그램 간의 파일, 텍스트 교환을 할 수 있다. 또, 가운데 있는 분할 선을 드래그해 화면 비율도 조정할 수 있다.

■ 미션 컨트롤

사진=씨넷

맥 OS X 10.7 라이언 버전부터 선보였던 미션 컨트롤 기능은 맥에서 실행 중인 작업들을 한번에 보여주고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 미션 컨트롤 기능은 좀 더 쉽고 명확한 레이아웃을 갖춰 바탕화면의 모든 창이 겹치지 않고 따로따로 표시된다.

■ 데스크톱 공간 만들기

사진=씨넷

미션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면서 특정 윈도 창을 화면 상단으로 클릭, 드래그하면 새로운 데스크톱 공간을 만들거나 추가할 수 있다.

■ 메모 앱

사진=씨넷

메모 앱도 유용한 기능 몇 가지가 추가됐다. 메모에 체크리스트를 추가할 수 있고, 이미지 뿐 아니라 동영상, 오디오 파일, 문서, 지도 위치 정보도 메모에 붙여 넣을 수 있다.

■ 즐겨찾기

사진=씨넷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툴바를 사용해 웹 사이트를 ‘핀’으로 고정하여 즐겨찾기 할 수 있는 기능도 선보였다. 이 기능은 이미 타 브라우저에 있는 기능이지만, 사파리 브라우저에는 이번에 새로 추가됐다.

■ 음소거 기능

사진=씨넷

그 동안 브라우저 창이 여러 개 열어 놓으면 시끄러운 경우가 많았다. 여러 개의 브라우저에서 나오는 오디오 소리 때문이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사파리에는 탭 단위로 오디오를 제어하는 기능이 있다. 간단히 브라우저 창에 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탭의 사운드를 끌 수 있다.

■ 확장된 스팟라이트 검색

사진=씨넷

요세미티 버전부터 제공된 스팟라이트 검색 기능은 이번에 한층 더 개선됐다. 사용자는 스포츠, 동영상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 자연어 검색

사진=씨넷

한층 강화된 자연어 검색을 통해 “지난 목요일 작업한 문서들을 찾아줘”, “지난 1월에 보낸 이메일”등의 자연어로 말하면 스팟라이트가 원하는 정보를 검색해서 찾아준다.

■ 메일 앱

사진=씨넷

메일 앱에도 변화가 있었다. '손가락을 좌우로 쓸기' 제스처를 사용해 메일함의 메시지를 삭제하거나 읽음 상태로 전환할 수 있다.

관련기사

■ 교통지도

사진=씨넷

새롭게 선보인 iOS9에서 지도에 대중 교통정보가 추가되었다. 업그레이드한 애플지도가 엘 캐피탄에도 탑재됐다. 특정 역에 도착하면 역에 통과하는 모든 운송수단 정보를 알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