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설득의 혁신…디지털마케팅 기법

20일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 2015’ 코엑스서 개최

인터넷입력 :2015/05/12 10:38    수정: 2015/07/01 15:07

바일 시대를 맞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마케팅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광고 기법이 앞 다퉈 소개되고, 점차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구글·페이스북·트위터 등 글로벌 기업들도 타깃 마케팅 솔루션과 동영상 광고 상품 등을 선보이며 모바일 시대에 맞는 혁신적인 마케팅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또 여러 가지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들이 생겨나면서 소비자들도 차츰 온라인·오프라인·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데 익숙해지고 있다.

하지만 급변하는 트렌드와 더욱 깐깐하고 똑똑해진 고객의 성향은 마케터들의 고민을 더욱 깊게 만드는 부분이다. 사물과 인터넷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시대’, TV보다 모바일 기기가 대세인 ‘모바일 시대’, 온라인·오프라인 어디서나 동일한 상품 경험을 제공하는 ‘옴니채널 시대’ 등 유행처럼 번진 ‘OO 시대'는 새로운 기회인 반면에 효율적 판단을 요하는 어려운 선택지다.

이에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기법과, 어떻게 해야 각양각색의 성향을 지닌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마케팅이 가능한지 알짜 정보가 공유되는 자리가 마련된다.

메가뉴스(대표 김경묵)는 오는 20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Game Changers of your business: 고객경험 향상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이란 주제로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 2015'를 개최한다.

3개 트랙, 총 19개 세션에는 페이스북·구글·SK플래닛·어도비·오라클·마이크로소프트·GS칼텍스·월트디즈니·크리테오·쿠팡·오픈서베이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제일기획·KB국민카드·스포카·고넥터·어센트 네트웍스 등의 실무자들이 무대에 오를 계획이다.

이번 컨퍼런스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는 최근 모바일 광고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구글과 페이스북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팁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구글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비디오 광고제작 전략과 사례들을 공개할 예정이며, 페이스북은 고객 맞춤형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또 크리테오가 소개하는 온라인 광고의 진화 강연 역시 주목할 만하다. 크리테오 하승원 이사는 지난 20년 간 광고 유형들을 돌아보고 초기 단순노출형과 참여형을 거쳐 오늘날의 빅데이터와 직결된 퍼포먼스형으로 진화한 광고들을 짚어낸 뒤 크리테오만의 핵심 기술과 사례를 설명할 예정이다.

‘로켓배송’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쿠팡은 ‘데이터가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란 주제로 데이터를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안이 공유된다. 데이터 분석 기업 가운데 하나인 프로파일링 기법을 소개함으로써 나열되고 축적된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값지게 연결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쿠팡만의 노하우가 공개된다.

자영업자를 위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솔루션 ‘도도포인트’를 서비스 하는 스포카는 매장과 고객이 모두 만족하는 O2O 서비스 전략을 발표한다. 또 최재승 대표는 오프라인에서 도출된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매장과 고객 모두가 경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 방안을 소개한다.

오픈서베이는 옴니채널 시대의 소비자 데이터 분석 방식을 소개하고 실제 이용사례를 공개한다. 채널을 넘나들며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마케팅 영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보다 촘촘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소비자를 바라보는 방식과 노하우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자세한 프로그램과 연사 등에 대한 정보는 지디넷코리아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 2015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한편 최승억 한국어도비 대표는 사물인터넷 시대, 개인화된 경험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이어 김경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상무와 한국오라클 배상근 상무가 각각 '클라우드가 만드는 마케팅 이노베이션', '커넥티드된 고객들을 위한 모던 마케팅'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옴니채널을 주제로한 SK플래닛의 기조연설도 주목된다.

메가뉴스 측은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에서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최적화된 고객 경험 설계와 영향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법론과 사례들이 소개될 예정”이라며 “높은 성과를 견인할 충성도 높은 고객 유지와 잠재 고객을 발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디지털 마케팅 정보들을 얻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