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2018년 기업가치 100조 달성

3대 차세대 플랫폼 전략 내놔…1위 사업자 책임‧역할 강화

일반입력 :2015/04/23 11:00    수정: 2015/04/23 11:34

SK텔레콤이 플랫폼 중심 성장전략으로 2018년 기업가치 100조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고객의 기대를 뛰어 넘는 ‘차세대 플랫폼’의 가치 제공으로 이동통신 산업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은 23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장동현 사장은 “차세대 플랫폼은 통신을 기반으로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하고, 고객의 심층적인 요구를 충족하는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그는 “차세대 플랫폼 사업자로의 변혁을 통해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생태계를 조성하고 신규 성장 동력을 발굴함으로써 대한민국 ICT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이 이처럼 차세대 플랫폼 전략을 내놓은 데는 지난 30여 년간 국가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이동통신 산업이 최근 성장 정체와 소모적 경쟁 심화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상황인식이 반영됐다.

장 사장은 “현재 통신 산업이 직면해 있는 위기는 고객, 시장 그리고 생태계를 되돌아보고 미래 성장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라며 “사업자가 아닌 사용자 관점으로 발상을 전환하고, 개방과 공유 원칙하에 벤처, 스타트업, 중소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경계 없는 협력을 통해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으로 ▲3C 기반 생활가치 플랫폼 개발 ▲통합 미디어 플랫폼 진화 ▲IoT 서비스 플랫폼 육성을 제시하고, 이를 중심으로 미래 성장을 본격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장 사장은 “고객, 산업, 사회 모두가 꿈꿔왔던 새로운 가치를 현실로 만드는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당초 2020년보다 2년 앞당긴 2018년까지 SK텔레콤 기업군의 기업가치 100조원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미래 성장을 위한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 추진과 함께, 1위 사업자로서의 책임과 역할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소모적 시장 경쟁에서 벗어나 본원적 경쟁력과 고객 신뢰에 기반 한 건강한 경쟁 문화를 주도하는 한편, 선도 기술 연구개발(R&D과 창조경제 지원 등의 다양한 노력을 강화 하겠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지난 30년간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3밴드 LTE-A 커버리지 확대 등을 통한 네트워크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5G‧인공지능‧핀테크 등 다양한 차세대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등 ‘제2의 CDMA 신화’를 창출해 대한민국 ICT 발전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다수의 글로벌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해외 각지에 창조경제 모델을 수출하는 등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가장 우수한 창조경제혁신센터 모델로 안착시킨다는 목표다.

아울러 ‘브라보! 리스타트’, ‘T오픈랩’ 등 창업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 중소기업 및 벤처와의 동반성장 등 다양한 활동 역시 진정성 있게 지속적으로 추진해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기업의 소임을 다해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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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사장은 “기존 통신 산업의 한계를 뛰어 넘는 새롭고 다양한 가치를 창출해 고객의 선택과 인정을 받고, 나아가 전 국민이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찾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장 사장은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기반으로 ICT 생태계의 창조적인 선순환을 선도해, 미래 국가경제 발전을 위한 책임을 다하고 위기의 통신 산업을 헤쳐 나갈 돌파구를 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