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 단위에서 실리콘 반도체 제작 가능"

성균관대 안종렬 연구팀 실험으로 규명

일반입력 :2015/02/09 12:00    수정: 2015/02/09 13:02

성균관대 안종렬 교수와 송인경 박사가 주도한 연구팀이 1나노미터(10억분의 1미터)보다 작은 반도체를 실리콘 기판에 대면적으로 제작할 수 있음을 실험으로 밝혀냈다.

이번 연구로 1나노미터 보다 작은 원자 단위에서도 실리콘 반도체를 기판 사이즈로 제작할 수 있음이 증명돼, 국제적으로 실리콘 반도체 기술의 우수성을 또 한번 입증하게 됐다.

연구팀은 실리콘 기판위에 대면적으로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전자 도핑 정도가 다른) 1나노미터 이하의 금속선을 반복적으로 배열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반복적으로 배열된 두 종류의 금속선 중에서 한 종류의 금속선만을 선택해 대면적으로 특성을 제어할 수 있음을 실험으로 밝혔다. 특히 연구팀은 이번 실험 증명이 현재 양산되고 있는 반도체에 직접 사용되는 실리콘 기판위에서 수행됐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안종렬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대면적 실리콘 반도체 제작이 1나노미터를 넘어 그 이하 단계인 원자 수준에서도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일반연구자지원사업(기본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됐고, 연구결과는 나노분야의 권위지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1월 15일자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