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X박스 원 지역잠금, 중국 정부 요구 아니다

일반입력 :2014/12/30 11:23    수정: 2014/12/30 11:25

박소연 기자

마이크로소프트의 X박스 원이 지역 잠금 기능이 추가된 상태로 중국에서 출시된 가운데 지역 잠금이 중국 정부의요구 사항이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30일(현지 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중국에서 출시되는 콘솔 게임기기에 대해 지역 잠금을 요구하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9월 29일 베스TV와 손잡고 중국에서 X박스 원을 출시했다. 북미, 유럽 등 다른 지역에서 지역 잠금 기능이 배제된 것과는 달리 지역 잠금 기능이 추가된 채였다.

그동안 X박스 원의 지역 잠금은 중국 측의 폐쇄성으로 해석되었다. 지역 잠금 때문에 중국 이용자는 중국 내에서 출시된 게임만을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스스로를 중국 정부 측 직원이라고 주장하는 한 익명의 제보자는 최근 전혀 다른 내용을 인터넷에 게시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베스TV가 스스로 X박스 원에 지역 잠금을 추가한 후 중국 정부를 탓했다는 것. 그는 중국 내에서 이뤄진 X박스 원 승인 절차에 대한 정보도 함께 공개했다.

익명의 제보자 외에 중국 게임 업계 관계자와 중국 언론들 역시 중국 정부는 지역 잠금 기능에 대한 어떤 요구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관련기사

실제로 중국 정부가 발표한 규정에는 콘텐츠 승인에 대한 내용만 있을 뿐 지역 잠금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내년 1월 11일 중국 정식 출시를 앞둔 소니 플레이스테이션4의 리뷰용 기기는 지역 잠금 기능이 없으며 애플 아이폰 등 기타 제품 이용자들 역시 지역 잠금과 상관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