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 3분기 매출, 전년대비 22.9% 증가

일반입력 :2014/12/24 11:05    수정: 2014/12/24 11:50

박소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원장 송성각)은 2014년 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4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2014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상장사 87개 및 비상장사 600개에 대해 분기별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해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액과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2조 원(4.9%), 2.1억 달러(11.7%) 늘어난 23.7조 원과 13.9억 달러였다.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부문을 견인한 분야는 콘텐츠솔루션(13.4%), 영화(12.3%), 방송(7.7%)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내외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수출부문에서는 영화(289.4.%), 지식정보(21.1%), 캐릭터(17.4%) 등이 성장을 주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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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3분기 콘텐츠 상장사들의 실적도 전반적으로 호조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4,374억 원(8.4%) 증가한 5.6조 원이며 영업이익도 6,021억 원으로 691억 원(13.0%) 늘었다. 수출액은 4.4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9,238만 달러(26.9%) 높아졌다.

애니메이션/캐릭터, 출판, 광고를 제외한 콘텐츠 상장사들의 2014년 3분기 매출액은 모두 전년 동기대비 증가했다. 특히 게임(22.9%), 지식정보(14.2%), 영화(13.7%) 등이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수출액 역시 모든 분야에서 전년 동기대비 증가했으며 특히 영화(301.3%), 게임(34.9%)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