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는 모든 곳에 있다"

일반입력 :2014/10/01 11:18

[샌프란시스코(미국)=김우용 기자]”자바는 모든 곳에 있다(Java everywhere).”

오라클이 지난 28일(현지시간) 개막한 자바원2014 컨퍼런스를 통해 최신 자바 플랫폼 업데이트와 비전, 향후 개발계획 등을 공유했다

오라클은 행사 첫날 자바 플랫폼 스탠더드에디션(SE)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강조하며 향후 출시예정인 자바 SE 9의 계획을 밝혔다. 자바 마이크로에디션(ME) 임베디드 8.1을 새로 선보였고, 자바 엔터프라이즈에디션(EE) 8버전의 최신 개발 내용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피터 우츠슈나이더 오라클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사장은 “자바8은 자바를 더 쉽고, 단순한 방식으로 하게 하자는 장기적인 약속을 담고 있다”며 “미래에도 자바8은 멀티코어 활용에서 JDEPS툴로 더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라클은 지난 3월 출시된 자바 SE 8의 도입률은 자바 SE 7 출시 때 동일한 기간과 비교해 20 %이상 상승했으며, 올해 초 출시된 오라클 자바 ME 임베디드 최신 버전은 지난 버전과 비교해 도입률이 70%이상 상승했다고 강조했다.

자바 ME 임베디드 8.1 은 ARM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기타 자원 한정 시스템에 최적화된 자바 런타임 클라이언트인 오라클 자바 ME 임베디드의 업데이트다. 이 플랫폼은 고객이 시장 출시를 앞당기고, 비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임베디드 디바이스에 새로운 호환성을 매끄럽게 제공한다.

오라클 자바 ME 임베디드 8.1은 ARM 코어텍스-M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지원하며,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킹이 폭넓게 개선됐다. 대규모 분석(heap analysis) 및 더 빠른 툴링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개발자 생산성 기능 및 보안 기능도 향상됐다.

오라클은 자바 ME 임베디드 8.1의 개발자 프리뷰를 제공해 자바 개발자들이 ARM 엠베드(mbed) 개발 플랫폼을 실험하고, 다른 ARM 아키텍처 및 플랫폼에서 기존 자바 지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엠베드는 32비트 ARM 코어텍스-M 마이크로컨트롤러에 기반한 스마트 기기 개발용 플랫폼으로 마이크로컨트롤러 업계의 분열(fragmentation) 절감을 목적으로 한다. 추가적인 자바 지원은 커넥티드 IoT디바이스에 초점을 맞춰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및 제품 개발을 위한 높은 생산성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오라클과 프리스케일은 코어텍스-M4 코어 기반의 프리스케일 키네티스(Kinetis) K시리즈에 자바용 지원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대중적인 자바 프로그래밍 기능의 장점 및 엠베드를 채용 FRDM-K64F개발 플랫폼을 위한 개발자 프리뷰의 장점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자바 ME 임베디드 8.1은 두 개의 새로운 디바이스 제품군을 위해 퀄컴 고비(Gobi) 3G/4G 연결 솔루션용으로 개선된 지원을 추가했다.

오라클 자바 ME 임베디드 8.1은 오라클 자바 플랫폼 통합(OJPI) 프로그램을 제공해 써드파티가 오라클 배포판을 보완하는 다수 플랫폼에서 자바 ME 임베디드의 포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오라클은 자바원 2014에서 보안, 성능 최적화, 새로운 플랫폼 지원 및 최근 출시된 자바 개발 키트8, 업데이트 20(JDK 8u20)을 비롯해 자바 SE 8에 대한 투자에 대해 논의했다.

JDK 8u20는 초기 JDK 8의 새로운 기술, 보안 개선, 성능 최적화 등 상당한 발전에 기반하며 제품강화를 지속하고 있다.

업데이트는 엔터프라이즈에 집중된 관리 기능을 포함했으며, 오라클 자바 SE 어드밴스드 제품에서 사용가능 하다. 자바버전 호환성의 제어, 보안 업데이트 및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인스톨러(MSI)와 호환 인스톨러를 제공한다.

JDK 8u20은 새로운 툴인 자바 어드밴스드 매니지먼트 콘솔을 포함해 시스템 관리자에게 엔터프라이즈의 데스크톱에서 운영되는 자바의 다양한 버전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더욱 강화된 보안 환경 및 향상된 애플리케이션 경험 및 가용성을 제공한다.

시스템관리자는 새롭게 도입된 MSI 엔터프라이즈 JRE 인스톨러로 사용자와 상호관계 없이 엔터프라이즈의 모든 데스크톱에서 지속적이고 자동화된 JRE 설치를 할 수 있다. MSI 엔터프라이즈 JRE 인스톨러와 통합된 자바 언인스톨(Java Uninstall) 툴은 시스템에서 자바의 오래된 버전을 제거하는 옵션을 제공한다.

자바 미션 컨트롤5.4는 강력한 JVM 모니터링 및 진단 툴로 오라클 JDK 8u20버전에 번들로 제공되며, 사용자 경험 및 성능 개선을 위한 새로운 성능 및 개선 사항을 포함한다.

JDK 8u20에 포함된 추가적인 성능 기능에는 문자열 중복제거, 가비지-우선(garbage-first; G1)의 가비지 컬렉터 및 나스호른(Nashorn) 최적화가 있다.

한정된 베타버전에서 64비트 ARMv8아키텍처를 위한 지원이 가능하며, 선택된 여러 파트너들이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추가된 플랫폼 지원은 서버마켓에서 자바의 적용 가능 범위를 확장한다. 또한, 오라클과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의 협력으로 MIPS CPU아키텍처를 위한 자바를 최적화하며, JDK및 오라클 자바 SE 임베디드 지원에 MIPS 시스템을 적용한다.

올해 행사에선 자바 SE9 빌드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JDK9 프로젝트 작업이 올해부터 시작됐다는 것이다. 자바9은 모듈화를 중심으로, 성능, 안정성, 이동성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JDK 9는 현재 출시의 공식적인 레퍼런스 구현이 될 자바 SE9 프로토타입 단계다. 새로운 기능은 우선적으로 JDK개선 제안(JEP) 프로세스를 통해 제안 및 트래킹된 후 공식적인 자바 SE 9 플랫폼에 포함된 자바 커뮤니티 프로세스(JCP)에서 논의, 정제 및 승인 과정을 거친다.

자바원2014 테크니컬 키노트를 장식한 자바9의 새 구조는 ‘프로젝트 직소(Project Jigsaw)’다. 직소는 소형 기기까지 보다 용이하게 확장해 설치할 수 있도록 자바 SE 플랫폼을 위한 표준 모듈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 한다. 또한 보안 및 유지보수를 강화하고,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개선하며, 개발자들이 대형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쉽게 구축 및 관리 할 수 있도록 해준다.

JDK 9을 위해 계획된 추가적인 기능 및 개선사항들은 프로세스 API 업데이트를 포함해 운영시스템 프로세스의 제어 및 관리를 강화하며, 성능 및 기타 사항들의 개선을 위해 컨텐디드 록킹(Contended Locking) 및 분리된 코드 캐시(Segmented Code Cache)를 강화한다.

JDK9에 포함될 다수의 추가적인 JEP들이 준비 중이며, 오라클은 이밖에JDK는 자바 미션 컨트롤(Java Mission Control), 자바 어드밴스드 매니지먼트 콘솔(Java Advanced Management Console), 및 가비지-우선(G1) 가비지 콜렉터를 개선한다.

자바 SE 9 호환 프로그램은 이미 운영 중이며 JDK 9 스냅 샷은 다운로드 가능하다. 적극적인 커뮤니티활동으로 향상된 보안 및 안정성을 위한 플랫폼을 강화를 위한 테스트가 가능하다. JDK9은 2016년 2분기 경 나올 것으로 예고됐다.

자바EE에 대한 내용으론 JSON 바인딩 1.0(JSR 367)용 자바 API가 거론됐다. 자바 오브젝트와 및 JSON 부호(representations) 양방향 매핑이 가능해진다.

자바 메시지 서비스 2.1(JSR 368)은 CDI 정렬 및 개선된 손쉬운 사용성을 제공한다. 자바 서블릿 4.0(Servlet 4.0; JSR 369)은 HTTP 2.0을 지원한다. RESTful 웹서비스 2.1을 위한 자바 API(JSR 370)은 서버 전송 이벤트를 제공한다. 모델-뷰-제어 1.0(JSR 371)은 표준의 참여형(action-oriented) MVC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자바 서버 페이스 2.3(JSR 372)은 AJAX API를 개선했다.

향후 보안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간소화해주는 자바 EE 시큐리티 1.0, RESTful 관리 및 자바 EE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모니터링을 위한 REST 매니지먼트 1.0, 자바SE8 및 JSON 오브젝트 모델 편집/변형 지원을 강화하는 JSON 프로세싱 1.1 등이 개발진행중이다.

자바8 지원을 강화한 글래스피시 서버 오픈소스 에디션4.1도 새로 나왔다. 새 글래스피시 서버는 자바8을 위한 새롭게 출시된 플랫폼을 지원하고, 웹소켓1.1지원 및 CDI2.1 유지보수 등을 담았다. 20개 서브젝트 이상의 업데이트된 버전을 포함하며 1천개 이상의 버그 수정 및 기능 개선을 제공한다.

웹소켓 레퍼런스를 구현해(Tyrus) 세션 리미트, 프록시 지원, 클라이언트 재연결, 최적화된 방송 및 자바 매니지먼트 익스텐션(JMX)에 노출된 성능 메트릭스를 추가했다.

관련기사

JAX-RS리퍼런스 구현(Jersey)은 새로운 API진단 및 서버 전송 이벤트 클라이언트 재연결을 추가했다. 자바 메시지(JMS) 웹소켓(오픈 MQ)은 mqstmp 및 mqjsonstmp 프로토콜 웹소켓에서 커뮤니케이션 지원을 추가했다. 넷빈스 8.0.1을 통합했다.

자바 EE 7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의 업데이트는 글래스피시 서버 오픈소스 에디션 4.1 및 자바 EE 튜토리얼 및 새로운 zip 인스톨러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