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집단지성 게임으로 뇌구조 밝힌다

민간기업중 처음 커넥톰(뇌 지도) 프로젝트 참여

일반입력 :2014/08/12 11:00    수정: 2014/08/12 11:00

KT가 뇌 구조 비밀을 밝히는데 앞장선다. 이를 위해 뇌 연구 권위자인 세바스찬 승 교수와 맞손을 잡는다.

12일 황창규 KT 회장은 광화문 사옥에서 인류를 위한 과학 연구인 ‘커넥톰(뇌 지도)’을 완성해가는 시민 참여 게임 ‘아이와이어(EyeWire)’에 많은 사람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세바스찬 승 프린스턴대학교 교수와 협력 조인식을 가졌다.

커넥톰 프로젝트는 인간 두뇌에 있는 1천억개 신경 세포(뉴런)의 연결 구조와 활동 원리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 활동이다.

이는 세바스찬 승 교수가 2012년 자신의 저서에서 ‘뇌의 지도’라는 뜻을 담은 ‘커넥톰’의 개념을 소개하면서 대중에 널리 알려지게 됐고, 게놈(유전체) 프로젝트 이후 최대의 과학 혁명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커넥톰 연구에 핵심 역할을 하는 온라인 게임 아이와이어는 세계 최초로 신경세포를 3차원 이미지로 규명하는 과정을 게임으로 만든 것. 누구나 게임에 참여할 수 있고 신경세포를 이어주고 있는 부분에 색을 칠해서 복잡한 뇌 지도를 3차원 이미지로 만들어가게 된다.

현재까지 전 세계 100여 국에서 14만 명 이상이 아이와이어에 참여해 쥐의 망막 신경의 커넥톰을 그리고 있으며, 이것이 완성되면 뇌 전체의 구조를 연구하는 기초자료가 된다. 게임의 특성상 다수의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투자할수록 커넥톰이 빨리 완성될 수 있다.

KT는 민간기업으로는 세계 최초로 아이와이어 게임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커넥톰 완성을 앞당기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대중들이 아이와이어에 참여할 수 있도록 KT의 ICT 인프라와 마케팅 채널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영어 기반의 아이와이어 게임을 한국어로 번역해 국내 참여자들이 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게임 내 양방향 소통 공간인 채팅 채널 등을 다국어 지원 형태로 개발한다.

또한 국내 대학생들이 아이와이어 홍보 대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장을 열고, 전국 대학생 아이와이어 게임 대회와 SNS 이벤트 등 다양한 홍보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밖에 통신서비스 인프라와 SNS를 활용해 많은 사람들이 뇌 과학 연구에 동참하도록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집단지성을 통해 아이와이어 확산을 이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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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가 KT는 아이와이어 게임 참여자들의 이용행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들을 융합형 기가 사업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황창규 KT 황창규 회장은 “KT의 통신서비스와 SNS로 대규모 집단지성을 조성해 아이와이어 확산에 힘쓰고 뇌 관련 질병 예방과 치료해 앞장설 것”이라며 “KT는 미래융합서비스 헬스케어에 ICT 인프라와 빅데이터 컴퓨팅 파워를 활용해 인류 행복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