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디지털 마케팅, 예측·실시간통합 분석 추가

일반입력 :2014/05/15 17:07    수정: 2014/06/30 06:42

어도비는 마케팅 클라우드의 데이터 및 분석 분야 핵심 솔루션인 어도비 애널리틱스 신기능을 15일 발표했다.

새롭게 업데이트 될 기능들은 마케팅 지출에 대한 수익률을 높이려는 마케팅 담당자의 더욱 정확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올해 2분기 포레스터 웨이브 리포트에서 웹분석 리더로 선정된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실시간 온오프 통합분석(라이브 스트림, real-time event firehose), 예측 마케팅을 위한 의사결정트리, 신규 모바일 앱 분석과 애플 아이비콘을 지원하게 됐다.

라이브 스트림은 어도비의 타깃, 소셜, 미디어 옵티마이저 등의 실시간 데이터를 포함, 어도비 애널리틱스에 반영되는 라이브 이벤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라이브 스트림은 고객이 하나의 브라우징 세션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리마케팅, 특정 채널이나 사이트로부터 유입된 순간 트래픽 시각화 그리고, 이벤트 현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대시보드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어도비 애널리틱스 프리미엄 고객이라면 별도의 설치 없이 즉시 라이브 스트림을 사용할 수 있다.

예측분석은 새로운 의사결정트리을 사용함으로써 고객이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것인지, 영상을 감상할 것인지, 또는 다른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관한 고객들의 결정을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고객의 디지털 여정을 예측하는 데에는 지역, 성별, 구매 내역과 같은 특성이 고려된다.

마케팅 담당자는 실시간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타이밍에 최적의 구매 정보를 주는 실시간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의사결정트리를 통해 웹사이트 타겟팅 및 이메일 뉴스레터는 물론 콜센터 직원이 개인화된 고객과의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지능화된 규칙을 생성할 수 있다.

통일된 세그먼트 빌더는 새롭고 정교한 세그먼트 빌더를 통해 고가치 고객 세그먼트를 빠르게 발굴 및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고객 세그먼트는 성별, 지역, 평균 구매액 등과 같은 주요 변수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선택해 쉽게 생성할 수 있다. 고객 세그먼트가 한번 생성되면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의 마스터 마케팅 프로필 서비스를 통해 모든 솔루션 간 공유가 가능하며, 마케팅 담당자들이 다양한 워크플로 상의 캠페인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모바일 앱 분석은 어떤 모바일 앱 다운로드와 앱 내 활동이 캠페인의 성공을 이끌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 기능은 이용자가 앱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과정, 앱 상에서의 이용자 참여율,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앱 콘텐츠를 공유하는 과정, 제품 구매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하며 앱 사용자의 평생 가치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모바일 앱 분석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고객을 모바일 웹 사이트에서 충성도 높은 앱으로 이동하도록 도와주며 성공적인 캠페인에 도움이 되는 앱 사용 활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애플 아이비콘 지원을 통해 어도비는 스포츠 경기장, 소매점 및 기타 외부 장소에서 아이비콘과 연결된 모바일 앱의 사용자 참여율을 측정하고 반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마케팅 담당자는 애플 아이비콘의 분석을 통해 고객이 쇼핑할 때, 전시장을 둘러볼 때, 또는 아이비콘을 지원하는 곳에서 이동할 때 고객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개인화된 콘텐츠나 제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젠 야센다 스타우드호텔 디지털분석담당 부 책임자는 “어도비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세그먼트 빌더는 전 세계 1 천200개 호텔을 즐겨 찾는 수백만 명의 고객들을 관리해야만 하는 스타우드 같은 회사에게 유연성을 부여한다” 며 “어도비 애널리틱스를 통해 고객의 온라인 행동을 더욱 잘 이해하고, 고객과의 관계 관리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인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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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잉그램 어도비 애널리틱스 및 어도비 소셜 담당 부사장은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는 업계를 선도하는 애널리틱스을 중심으로 한 가장 통합된 마케팅 솔루션“이라며 “어도비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예측 기능과 모바일 기능은 마케팅 담당자들의 영향력 및 수익 극대화를 도와, 분석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어도비 애널리틱스의 진화된 기능과 효과는 오는 20일 지디넷코리아가 코엑스 그랜드볼륨에서 '고객, 콘텐츠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것'을 주제로 개최하는 마케팅 스퀘어 컨퍼런스2014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