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스마트워치특허확보…제품도 발표

7월중 출시...주요 세력 급부상

일반입력 :2014/05/12 15:51    수정: 2014/05/12 16:21

이재구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조만간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 스마트워치 단말기에 대한 특허를 확보했다. 게다가 이달 초 웰로그래프사는 MS의 2012년 특허출원 디자인에 기반한 것으로 보이는 윈도폰스마트폰 전용 스마트워치(사파이어웰니스워치)도 발표했다.

폰아레나, WM파워유저는 11일(현지시간) 미특허청 발표내용을 인용, MS의 특허받은 스마트워치 도면과 기술 내용, 그리고 앞서 특허출원내용 등을 비교해 소개했다.

특허받은 스마트워치는 손목밴드로부터 빼낼 수도 있고, 벨트에 붙일 수도 있는 디자인이다. 몸체에는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그리고 충전기와 연결하거나 PC,노트북과 동기화할 수 있는 도크도 포함돼 있다.

이 특허받은 디자인은 ‘그림 및 기술된 내용에 따르는 전자밴드용 장식용 디자인’이란 이름으로 출원됐다. 꽤 큰 스크린을 가지고 있으며 시계줄은 시계에서 멀어질수록 점점 줄어드는 형태로 돼 있다.

이 특허는 지난 해 3월 15일 츨원돼 지난 3월25일 특허가 부여됐다.

■지난 2012년 특허출원한 디자인 주목

WM파워유저는 2일 MS가 지난 2012년 특허출원한 것으로 1일 발표된 디자인<아래사진 그림1,3,4>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이 2년 전 특허출원한 디자인은 최근 특허받은 디자인과 유사성을 보인다. 이는 MS가 향후 내놓기 위해 준비중인 스마트워치가 어떤 모양이 될 것인지를 짐작케 해 준다. 이 디자인은 MS가 특허받은 피트니스밴드와 매우 유사해 최종 버전이란 추측까지 낳고 있을 정도다.

미특허청의 지난 1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MS는 지난 2012년 웨어러블 단말기에 대한 특허를 출원(미특허출원 20,140,121,539호)했다.

재미있는 것은 이 2년전 특허출원된 스마트워치/피트니스트래커<사진 FIG2>가 지난 1일 웰로그래프사가 윈도폰전용 스마트워치라고 발표한 사파이어웰니스워치와 유사해 보인다는 점이다. 출원도면에서 나타난 두개의 단추가 웰로그래프사의 시계와 똑같다. 충전용 도킹스케이션에 끼울 수 있도록 손목밴드에서 손쉽게 떼낼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주목할 것은 이 특허출원된 웨어러블단말기가 최근 발표된 웰로그래프사의 사파이어 웰니스워치 발표자료에 토드 브릭스 윈도앱및스토어담당매니저가 제품평가를 해 주었다는 점이다. 그는 보도자료에서 “윈도폰은 라이브타일같은 플랫폼의 독특한 기능과 디자인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우수한 앱과 게임을 제공하는 풍부한 앱생태계에 의해 지원되고 있다.웰로그래프의 새 웰니스시계용 동반앱은 윈도폰을 지원하는 지각을 변동시킬 피트니스와 웨어러블 기술을 보여준다. 그리고 OS의 개인적 스타일과 개인의 개성표현과도 잘 맞아떨어진다”고 쓰고 있다..

MS의 특허출원된 디자인과 웰로그래프 시계는 너무나도 유사해 보인다. 이 때문에 MS가 특허출원한 시계기술을 웰로그래프에 라이선싱해 주어 생산토록 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까지 낳고 있다.

■웰로그래프 윈도폰 전용 스마트워치 발표

웰로그래프는 지난 1일 윈도폰OS스마트폰과 호환되는 최초의 피트니스 트래커 겸 시계기능을 해주는 스마트워치 사파이어웰니스워치(Sappire Wellness Watch)를 발표했다.

오는 7월 출시될 이 시계는 뒷면에 있는 LED를 통해 착용자의 심박 측정도 해 준다. 이 단말기는 사파이어,알루미늄, 스테인리스스틸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배터리 수명은 2주일이다.

닉 월록 웰로그래프 사장은 “우리는 윈도폰을 사랑하는 수백만명의 사용자들에게 웰로그래프를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웰로그래프는 최초의 윈도폰 전용 피트니스 트래킹 단말기”라는 “윈도폰 단말기 고객들에게 성장하는 플랫폼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웰로그래프의 공식 앱은 윈도폰8.1에 최적화돼 있다. OS의 라이브 타일같은 독특한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전체 걸음 걸이, 운동량을 휴대폰 시작 화면에서 직접볼 수 있다. 이 앱은 직접 웰로그래프 시계와 동기화돼 모든 저장된 데이터를 손쉽게 블루투스를 통해 옮길 수 있다.클래식실버새킨 디자인 제품 사전 주문시 1만명에게 349달러에 제공한다.

아래 동영상은 지난 1일 웰로그래프가 발표한 윈도폰OS스마트폰과 호환되는 최초의 윈도폰 스마트워치다. ' target=_blank>또다른 동영상은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 가전쇼(CES2014)에서 씨넷이 소개한 동영상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