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음성비서 '코타나...애들은 가라

프라이버시 감안해 13세 이상부터 사용 가능

일반입력 :2014/04/26 09:57    수정: 2014/04/26 10:02

손경호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개발한 개인음성비서 '코타나(Cortana)'는 초등학교 6학년 이상이어야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수집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음성인식/검색 기능을 제공하지만 어린이들에 대한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25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코타나는 최소 13살 이상 사용자들만 정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코타나는 로그인을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 중 나이를 확인한다.

현재 일부 사용자들은 나이가 13살 미만이라고 하면 코타나가 질문에 대한 대답을 거절하고, 에러 메시지를 내보낸다고 설명했다.

외신에 따르면 MS 대변인은 13살 이하 아이들은 코타나를 사용할 수 없다. 이 기술은 깊은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MS 계정에 접속하기 위해 부모 동의를 받는 절차보다 더 많은 정보들이 공개되게 된다고 말했다.

MS는 앞으로 부모 동의하에 아이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정책을 적용할 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은 아동 온라인 프라이버시 보호법(COPPA)에 따라 13살 미만 아이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일이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관련기사

그러나 IT관련 블로그인 우버기즈모에 따르면 코타나는 아직 베타 버전이다. MS는 아이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종 버전을 배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부모의 동의를 받고 코타나를 쓸 수 있게 된다고 하더라도 전체 기능을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음성인식/검색 기능은 구글나우, 애플시리 등에서도 유사하다. 두 회사가 제공하고 있는 기능은 구글 계정, 애플ID를 통해 로그인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13살 미만 아이들은 부모의 사용 동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