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가 말하는 ‘웹보드 오해와 진실’

NHN엔터·네오위즈게임즈·넷마블, 기자연구모임서 설명

일반입력 :2014/03/28 13:19    수정: 2014/03/28 14:25

“웹보드게임은 글로벌 IT 선두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서비스다. 중국 텐센트도 웹보드게임으로 성장했고 일본 디엔에이와 미국 페이스북도 웹보드게임 서비스를 한다. 게임머니를 팔아도 환전해주지만 않는다면 어느 나라든 합법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규제안을 해외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지난 27일 국내 대표 웹보드게임 3사인 NHN엔터테인먼트·네오위즈게임즈·CJ E&M 넷마블이 기자연구모임에 참석해 ‘웹보드게임에 관한 오해와 진실’이라는 주제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NHN엔터테인먼트 김종일 부장, 네오위즈게임즈 황상섭 팀장, 넷마블 조민상 팀장 등 웹보드게임 관련 실무자들이 직접 참석해 이해를 도왔다.

먼저 이들은 공통적으로 게임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웹보드 규제안을 성실히 지키고 따르겠다는 목소리를 냈다. 이미 시행된 법안이고, 불법 환전상들을 차단하겠다는 정부의 취지를 이해한다는 차원에서 나온 발언이다.

다만 이들은 웹보드게임 관련 매출이 온라인 게임 재투자의 기반이 되고 있다는 점을 정부가, 또 업계가 고려해주길 바란다는 입장이다. 현재 국내 게임 산업 기반이 주식 등 외부 투자보다, 내부 투자가 2~3배 더 많기 때문에 웹보드게임 매출로 인한 한국 게임 경쟁력이 뒷받침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또 웹보드게임과 ‘바다이야기’와 같은 사행성 불법 아케이드 게임과 동일시하는 인식에 대해서도 안타까워하는 마음을 드러냈다. 사행행위를 판단하는 기준에는 ‘인풋’·‘찬스’·‘아웃풋’ 세 가지가 종합돼 사행성 결론이 내려지는데, 웹보드게임은 아웃풋 즉 ‘환가성’이 없다는 것.

즉 바다이야기처럼 돈을 넣고 기계에서 정한 확률에 따라 돈(상품권)을 얻게 된다면 사행성으로 정의되지만, 웹보드게임은 이와 다르다는 설명이다. 다만 불법 환전상들이 이를 악용하는 것이 문제일 뿐, “웹보드게임으로 수천만원의 손실을 입었다는 피해자들은 결국 불법환전상과 손을 잡았다는 것을 시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강력한 웹보드게임 규제로 고유의 게임성을 잃게 돼 정상적인 이용자들이 이탈하고 있는 문제점도 이날 설명회의 화두였다.

웹보드 게임의 재미요소가 상대편에게 몇 번을 패하더라도 한 번에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인데 ‘1일 10만원 손실 시 24시간 접속 제한’과 ‘상대방 선택 금지(무료 게임머니 활용 예외)’ 조항이 이 같은 재미를 반감시킨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들은 1일 10만원 손실 시 24시간 접속을 제한하는 기술 구현이 쉽지 않고 오류가 나는 문제가 발생하는 어려움도 토로했다. 이런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제출했지만 무조건 지키라는 답변만 돌아왔다면서 기술적인 어려움을 얘기했다.

이 때문에 만약 시행령을 놓고 법해석이 또 달라져 다른 변화가 올 경우 새롭게 겪게될 기술적 어려움, 여기에 이용자들이 겪게 되는 혼란까지 더해질까 두렵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법문에 맞게끔 시행령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 달라는 것이 이들의 절박한 요구였다.

나아가 웹보드 3사들은 규제로 인한 매출이 분명 하락하고 있다면서, 웹보드게임 규제 시행이 지난 2월24일부터 적용됐기 때문에 1분기 실적에는 1개월 1주일 정도만 반영된다는 점을 참고해달라고 부탁했다. 매출이 생각보다 덜 줄어든 것 같아 보이는 착시 현상을 경계한 것이다.

이 날 설명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2분기 실적이 나오는 8월초가 되면 웹보드게임사들이 패닉 상태가 될 것”이라면서 “각사에서 어려운 건 고객에게 미치는 충격 때문이다. PC방 데이터만 봐도 이용자들의 행동 변화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데 만약 규제가 더 몰아친다면 회사도, 고객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NHN엔터테인먼트·네오위즈게임즈·넷마블 측은 모바일 보드게임 규제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표했다. 법에도 없는 강제적 규제가 적용돼 플랫폼을 개척해 왔던 웹보드게임을 모바일 플랫폼에서 과도하게 막고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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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에 4월부터 본격 가동되는 ‘민관합동 모바일 보드게임 정책협의체’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사들이 만나 모바일 보드게임 규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는 첫 걸음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이들은 오는 31일 게임위 서울사무소에서 비공개 발족식을 가질 계획이다.

이에 업계는 더욱 까다로운 기준과 엄격한 규제가 적용되는 모바일 보드게임의 숨통이 트일지 많은 기대를 보이고 있다. 간접 충전 금지 및 PC 웹보드 게임과 연동 금지 등의 제재안이 완화될지 관심을 기울이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