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용 베이어넷 렌즈 특허 출원

소총에 검을 끼우듯 탈부착시킬 수 있어

일반입력 :2014/03/14 14:29    수정: 2014/03/14 16:05

이재구 기자

애플이 향후 나올 아이폰 카메라 렌즈에 직접 부착했다 떼낼 수 있는 이른바 총검식 렌즈마운트(Bayo net Lens Mount) 특허를 출원했다.

페이턴틀리애플은 13일(현지시간)자 미특허청 발표를 인용, 애플이 아이폰에 총검식으로 렌즈를 탈부착할 수 있는 렌즈마운트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고 보도했다. 이 렌즈를 부착할 경우 아이폰 사진촬영 능력을 써드파티 렌즈인 올로클립(Olloclip)을 부착한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이 특허는 지난 2012년 9월7일 출원됐다.

애플의 기술 메커니즘은 소총에 검을 끼우듯 아이폰의 빈구멍에 핀이 달린 렌즈마운트를 곧바로 꽂아 고정시키는 이른 바 베이어넷방식 렌즈부착 메커니즘을 보여준다. 이는 기존의 일반 카메라 본체에 끼우는 렌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베이어넷 렌즈마운트 기술을 아이폰(i디바이스)에 응용한 것이다. 애플에 따르면 베이어넷 렌즈마운트 방식의 기술은 움직일 때 흔들리지 않고 확실하게 렌즈를 조여주기 때문에 자석방식같은 기존의 여타 렌즈부착 솔루션에 비해 고정 효과가 뛰어나다.

이 총검방식 렌즈 특허출원서는 이 방식을 수용하는 아이폰이나 다른 단말기의 렌즈 조리개 근처에 마운트가 어떻게 부착될 수 있는지를 도큐먼트와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다.

애플은 출원서에서 이 기술에 대해 “부착 메커니즘이 제공된다. 이 부착 메커니즘은 전자기기용 커플 액세서리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하나의 렌즈는 첫 번째 두 번째 부착 메커니즘과 함께 전자기기 외부에 커플로 사용될 수 있다”고 쓰고 있다.

관련기사

현재도 아이폰용 및 아이패드에 부착할 수 있는 다양한 써드파티 애드온 렌즈가 나와 있지만 그 어느 것도 애플이 묘사하는 것 같은 부착 렌즈는 없다. 이 시스템은 아이폰제조시 함께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애플은 최근들어 카메라 렌즈에 높은 관심을 보여왔다. 지난 1월 28일 특허받은 자석방식으로 부착하는 렌즈, 지난 2012년 특허받은 백패널 탈착식 렌즈교환 기술에 대한 특허를 확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