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부진한 저소득층 DTV 지원 사업

국회 늦은 예산 처리로 4월에나 본 궤도

일반입력 :2014/02/15 09:29    수정: 2014/02/15 17:39

저소득층 디지털TV 보급 계획이 오는 4월에나 당초 예상 수순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지난해 국회의 늦은 예산 처리에 관련 예산 확보가 미뤄졌던 탓이다. 경제적인 부담으로 디지털 방송 전환이 늦어지는 저소득층 가구를 지원하겠다던 정부의 구상안이 힘을 얻지 못하는 상황이다.

15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저소득층 디지털TV 보급 지원사업’은 예산 확보가 늦어지면서 최초 다섯 곳을 운영하려 했던 지원센터를 한 곳만 운영 중이다.

지원센터의 상담 직원을 둘 여력이 되지 않은 것이 가장 문제점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당초 계획했던 서울, 대전, 부산, 광주, 강릉 가운데 서울만 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며 “다섯 곳의 센터에 상담원을 둘 예산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지원 사업 홍보를 진행하더라도 상담 수요를 이겨내지 못하면 실제 저소득층 디지털 TV 지원이 자칫 어려워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예산이 확보되면 다섯 곳의 지원센터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관련 예산은 현재 기획재정부의 검토 단계를 밟고 있다. 이 관계자는 “4월에나 예산이 편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예산이 확보되면 바로 전국 다섯곳의 센터에 상담원을 두고 사업 홍보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연간 20억원의 예산만 확보되면 바로 사업을 정상 궤도로 올릴 수 있다고 미래부는 판단하고 있다.

서울 지원센터 한 곳을 통해 하루에 접수되는 문의량은 300~400통 가량이다. 이 가운데 10분의 1 수준인 30~40 가구가 실제 디지털TV를 설치하고 있다.

사업 초기에는 국가 유공자 중심으로 홍보가 된 터라 40인치 이상의 디지털TV가 가장 많이 보급됐다. 미래부가 선정한 8종의 클리어쾀 TV 가운데 비교적 고가에 해당하는 상품이다. 가격은 60만원대로 시중 제품보다는 저렴한 편이다.

관련기사

다만 특정 모델이 많이 보급되는 쏠림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소득층 지원 사업이라 20만원 가량의 24인치 수요가 높을 것이란 예상도 있었지만, 지난 2009년부터 시중에 디지털TV 중심으로만 판매되면서 디지털TV 보급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미래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1천400대 가량이 지원 사업을 통해 설치됐다”며 “상담원 임금 예산 확보 뒤에는 사업이 빠른 속도로 전개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