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스토어, 사용후기 분석해 앱 추천

일반입력 :2014/02/06 11:15

모바일 앱장터에서 다운로드, 매출 순위 외에 이용자 댓글을 모아 분석해 추천하는 서비스가 나와 주목된다. 대중적인 큰 인기를 얻지 못해도 알토란같은 앱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SK플래닛(사장 서진우)은 T스토어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빅데이터 분석 기술인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을 T스토어에 적용한 것이 골자다. 실제 앱을 구매한 이용자들이 남긴 후기를 바탕으로 콘텐츠 속성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다.

오피니언 마이닝이란 온라인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해 평판을 도출하는 빅데이터 처리 기술이다.

웹 문서를 의미를 가진 가장 작은 단위로 나누어 분석한 뒤 주제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뿐 만 아니라 글로 나타낸 감정 표현까지 분석할 수 있다.

SK플래닛은 2008년부터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을 개발했다. 정보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 내용을 주제어, 속성, 긍정 부정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한다. 이후 정밀한 언어처리 및 분석과정을 거쳐 주관적인 감정 표현의 정도를 계량화할 수 있는 ‘감성사전’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한 통합적인 속성을 도출해 정확한 분석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T스토어 사용후기를 빅데이터로 활용해 오피니언 마이닝 기술로 분석, 콘텐츠에 대한 주요 속성을 도출한다. 콘텐츠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소개 내용뿐 아니라 콘텐츠를 실제로 구매한 소비자의 후기에 근거하여 콘텐츠의 속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모바일 콘텐츠의 다운로드 순위, 가격, 출시일 뿐만 아니라 해당 콘텐츠를 구매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구매기준으로 삼을 수 있게 되어 합리적인 콘텐츠 구매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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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마이닝을 활용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는 T스토어의 게임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된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에 등록된 게임을 구매한 소비자가 작성한 사용후기를 분석해 재미, 그래픽과 사운드, 기술완성도, 조작만족도, 게임요소 등 다섯 가지 카테고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계량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매주 추천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재환 SK플래닛 디지털 콘텐츠사업부장은 “수많은 모바일 콘텐츠 중에서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오피니언 마이닝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 T스토어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즐거움과 혁신적인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와 혁신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