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디스플레이 나노소재업체 지분 추가 인수

일반입력 :2013/11/21 09:25

이재운 기자

머크는 디스플레이와 조명용 반도체 나노소재인 퀀텀닷과 퀀텀로드를 개발하는 이스라엘 업체 큐라이트나노텍(Qlight Nanotech) 지분을 추가로 인수했다고 21일 밝혔다.

큐라이트 나노텍은 예루살렘 히브리대학의 기술 이전 기업인 이썸(Yissum)에서 분사된 벤처 기업이다. 머크는 지난해 큐라이트나노텍에 처음 투자했으며, 이번 추가 투자로 지분을 확대했다. 투자와 관련한 상세한 재무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다.

큐라이트나노텍은 지난달 1일 예루살렘 히브리대학에 새로운 연구소를 열었으며, 당시 퀀텀닷 필름 기술을 공개하며 평판 디스플레이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퀀텀닷 광학 필름은 액정 디스플레이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 수명을 늘려주고, TV 전력 소모를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의 색 재현성을 높여주는 것도 특징이다.

관련기사

머크의 투자 확대로 큐라이트나노텍은 반도체 나노입자에 기반한 응용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고객 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머크는 큐라이트나노텍이 설립된 이후 공동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 연구 프로그램은 다국적 기업 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스라엘 산업부에서 지속적으로 지원했다.

야콥 미칠린 이썸 대표 겸 큐라이트나노텍 이사회 의장은 머크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는 평판 디스플레이 분야 주요 고객들과 기회를 확대할 것이며, 이는 조명과 평판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높은 에너지 효율과 색 재현성을 갖춘 제품개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