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8.1 업그레이드의 모든 것

일반입력 :2013/10/05 08:22    수정: 2013/10/06 10:27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8.1 공식 출시일인 10월 18일(한국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윈도8.1을 설치하게 되는 경우는 다양하다. 윈도8에서 윈도8.1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물론, 윈도7, 윈도비스타, 윈도XP 사용자의 업그레이드도 있다. PC를 새로 구매하는 경우와 맥 OS X 부트캠프에 설치하는 방법과 데스크톱 가상화로 설치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일러두기

MS는 윈도8.1에 대해 이전 윈도 사용자를 위한 별도의 업그레이드 전용 버전을 판매하지 않는다. 리테일 파트너나 온라인을 통해 풀 라이선스 패키지를 판매한다.

이는 윈도8 출시 당시 이전 윈도 버전 사용자들이 겪었던 혼란을 줄여줄 좋은 소식으로 볼 수 있다. 윈도8 출시 당시 사용자들은 업그레이드 시 앱 호환과 클린설치에 따른 복원영역 삭제 문제로 고민해야 했다.

기능을 제외한 윈도8.1의 가장 큰 변화는 OEM 시스템빌더 라이선스의 약관이다. 윈도8 출시에 맞춰 MS는 시스템빌더를 위한 개인용라이선스를 새로 내놨다. 이는 개인용으로 조립한 PC와 그 PC 로컬 영역의 가상머신, 분리된 파티션에 OEM 버전을 설치할 수 있게 한 라이선스다.

MS는 윈도8.1에서 이 약관을 삭제했다. 이는 OEM 버전을 조립 PC나 리눅스, 애플 맥 OS X PC에 사용할 수 없게 한 것이다.

■윈도8.1 리테일 에디션

윈도8.1 리테일 에디션을 구매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윈도닷컴을 통해 직접 구매하는 방식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방법이다.

윈도8.1은 두 종류의 버전이 있다. 윈도8.1 버전과 윈도8.1 프로다. 윈도8.1 기본버전은 120달러이며, 윈도8.1 프로버전은 200달러다.

윈도8.1 기본버전은 윈도7 홈프리미엄 라인업에 해당된다. 윈도8.1 프로버전은 윈도 도메인 조인, 그룹 정책 지원 등의 기업 네트워크 기능과 리모트데스크톱서버 기능, 하이퍼V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윈도8.1 기본버전을 구매했다가 프로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100달러를 지불하면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윈도8 출시 당시 MS는 2개월에 걸쳐 업그레이드 프로모션으로 40달러에 구매할 수 있게 했었다. 윈도8.1은 이같은 할인 프로모션은 없다.

이 사항을 기본 전제로 각 상황에 따른 윈도8.1 구매 비용과 방법을 정리했다.

1. 윈도8 사용자의 업그레이드

구매방식에 상관없이 윈도8 정식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윈도8을 사용중이라면 업그레이드에 특별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윈도8 PC 사용자는 윈도스토어에 접속해 무료 업데이트 절차를 밟으면 된다.

한번 업그레이드하면, 윈도8 라이선스는 윈도8.1 라이선스로 바뀐다. 윈도8 프로버전 사용자는 윈도8.1 프로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다. 미디어센터팩을 구매했을 경우에도 윈도8.1 상에 유지된다.

만약 윈도8 PC 사용자가 윈도8.1 업그레이드 후 복구파티션에서 원상복구할 경우 윈도8으로 돌아가므로 업데이트를 다시 해야 한다. 물론 이 경우 업데이트 비용도 무료다.

윈도8 기본버전 사용자가 윈도8.1 프로버전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윈도8.1 프로팩을 100달러에 구매해야 한다.

볼륨라이선스 협약 상 소프트웨어 어슈어런스를 통해 윈도8 엔터프라이즈를 획득한 사업자는 윈도스토어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 이 경우 기업의 관리자는 볼륨라이선싱서비스센터에서 윈도8.1 엔터프라이즈 설치 미디어를 찾아 설치해야 한다. 시스템센터 컨피규레이션 매니저 같은 소프트웨어 분배툴을 사용해 윈도8 PC에 윈도8.1을 배포할 수 있다.

2. 윈도7 이전 버전 사용자의 업그레이드

윈도7 이전 버전 사용자가 윈도8.1을 사용하는 방법은 두가지다.

하나는 윈도8이나 윈도8프로 라이선스를 구매한 뒤 무료로 윈도8.1로 업그레이드받는 방법이다. 다른 하나는 윈도7에서 윈도8.1로 곧바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도 있다.

MS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스토어를 통해 윈도7 사용자를 위한 윈도8.1 예약판매를 진행중이다. 이 경우 PC의 파일을 보존하면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비스타나 XP 사용자는 윈도8을 구매해 클린설치한 뒤 윈도8.1 업그레이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사용자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재설치해야 한다.

현재로선 윈도8을 구매한 뒤 무료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더 수월하다. 설치작업을 두차례 한다는 점만 감수할 수 있다면, 윈도8 구매를 추천한다.

MS는 윈도비스타나 윈도XP 사용자의 경우 윈도8.1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3. 조립 PC나 맥 OS X 부트캠프 이용시

윈도8.1 리테일 구입에 기꺼이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경우 특별한 문제가 없다. 어떤 버전을 구입하더라도 풀 패키지 라이선스를 갖기 때문이다. 윈도스토어에서 DVD 박스로 구입할 수도 있고, ISO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해 설치미디어를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조립PC나 OS 미설치 PC, 맥 OS X 사용자가 윈도8.1 라이선스를 확보하려면 윈도8 OEM 시스템빌더 라이선스를 얻는 게 유리하다. 윈도8.1에선 이 라이선스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현재 아마존닷컴에서 윈도8 프로 OEM 박스는 130달러에 구입가능하다. 윈도8.1 프로의 온라인 다운로드 가격이 200달러다. 윈도8 OEM 빌더 패키지를 구매하는 게 70달러가량 저렴하다.

윈도8 개인용라이선스는 1인당 5대 PC까지 설치가능하다. 그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회사라면 업무용 PC에 OEM시스템빌더를 구매하는 건 적합하지 않다.

4. 가상머신에 윈도8.1 설치

관련기사

가상머신에 윈도8.1을 설치하는 건 피지컬 머신에 설치하는 것과 동일한 약관에 따른다.

특히 윈도8과 윈도8프로 OEM 시스템빌더 라이선스는 가상머신의 설치도 허용한다. 이 경우도 무료로 윈도8.1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