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일본땅" 애플 iOS7 왜곡 파문

일반입력 :2013/09/25 13:19    수정: 2013/09/25 16:09

봉성창 기자

iOS7의 지리 정보에 독도가 일본 행정구역으로 표기되는 치명적인 오류가 발견됐다.

25일 각종 SNS에는 iOS7 업그레이드 후 독도에서 촬영된 사진의 GPS 정보가 독도 오키노시마조 시마네로 표시되는 오류 화면이 빠르게 퍼지며 많은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는 독도가 시마네현 행정 구역이라는 일본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라는 지적이다. 독도의 행정구역상 주소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1~96번지다.

이러한 오류에 대해 한 iOS 전문가는 “애플에 지리정보를 제공하는 업체가 잘못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 2012년에도 애플은 iOS6부터 지도에 독도, 다케시마, 리앙쿠르암을 같이 표기하기로 결정해 많은 비난을 샀다. 한국에서 접속했을 경우에는 독도, 일본에서 접속하면 다케시마로 표기된다.

관련기사

현재 애플 iOS7 지도 역시 이 같은 애플에 따라 우리나라서 검색할 경우 독도로 표기된다. 따라서 이 같은 오류는 GPS 정보가 잘못된 것으로 파악된다. 뿐만 아니라 울릉도 역시 경상북도가 아닌 강원도 행정구역으로 잘못 표기됐다.

애플도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이미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향후 수정 계획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언급은 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