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주파수 경매 불참, 국민 무시 행위”

일반입력 :2013/06/26 11:57

정윤희 기자

KT가 경쟁사에게 광대역 서비스 조기실현으로 창조경제 구현에 동참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KT는 26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주파수 경매 보이콧 운운 등에 대해 “국민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지적하고 “국민편익을 위해 서비스 경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두 회사가 입을 맞춰 주파수 할당을 반대하는 것은 사전 경매 방해 행위”라며 “왜곡된 떼쓰기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KT는 경쟁사들의 이익만을 위해 국가 전체의 ICT 수준을 하향평준화 시키는 이기적 주장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경매 불참 선언은 주파수가 필요없다는 증거라고 지적하고 해당 사업자는 주파수 할당에서 원천적으로 배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한정된 전파자원을 광대역화하는 것이 국민편익과 산업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재벌기업들의 이해관계로 인해 희소자원인 주파수가 파편화 돼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일례로는 지난 2011년 주파수 경매를 들었다. 당시 SK텔레콤과 KT는 1.8GHz 대역을 두고 약 1조원 가까이 경매금액을 올리며 경쟁을 벌여 SK텔레콤이 최종 낙찰을 받았다.

KT는 “당시 SK텔레콤이 800MHz를 받고 KT가 1.8GHz를 할당 받았다면 광대역 주파수 확보를 최대화할 수 있었다”며 “(SK텔레콤은) 국민들에게 150Mbps급 고품질의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경쟁사 발목잡기에만 혈안이 돼 약 1조원을 들이면서까지 스스로 광대역화 기회를 포기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