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넥스알, 빅데이터 최초 GS인증

일반입력 :2013/06/10 14:48    수정: 2013/06/10 17:03

세계 최초의 빅데이터 소프트웨어(SW) 정부인증사례가 한국에서 나왔다.

KT넥스알(대표 변진석, 한재선)은 빅데이터 플랫폼 ‘NDAP(NexR Data Analysis Platform)’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소프트웨어품질인증(GS인증)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NDAP은 수집·처리·저장·분석 등의 데이터 처리 과정을 제공하는 플랫폼 소프트웨어다. 하둡(Hadoop)을 비롯해 H베이스, 하이브, 플룸 등 다양한 오픈소스를 플랫폼화한 제품이다.

KT넥스알 측은 NDAP의 주요 특성과 기능을 쿼리에디터, 하이브/H베이스 테이블 관리, 파일 리포지터리, 데이터소스, 가져오기, 내보내기 등의 데이터관리와, 워크플로 기본, 노드, 스케줄 등의 워크플로, 그리고 계정관리, 하둡, 시스템 관리 등의 관리 등이라고 요약했다.

관련기사

변진석 KT넥스알 대표이사는 “NDAP이 관련 분야 최초로 GS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뛰어난 안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음은 물론 공공 시장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글로벌 기업과 차별화된 KT넥스알 만의 기술과 노하우를 앞세워 한국형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공급할 것”이라 밝혔다.

KT넥스알 측은 지난 1월말부터 TTA에 GS인증을 신청해 지난달 말 최종적으로 인증서를 발급받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