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가장 중요한 매체는 '스마트폰'

일반입력 :2013/06/04 10:34

김효정 기자

우리나라 20대들에게 가장 중요한 매체는 스마트폰인 것으로 조사됐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집에서도 고정형 TV수상기로 대체하고 있다. 20대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93.5%에 달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4일 '스마트세대 20대의 미디어 이용행태'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KISDI는 이 보고서에서 타 연령대에 비해 차별화된 특징을 보이고 있는 20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다뤘다.

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ICT통계센터 정용찬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2012년 5월 전국의 약 3천400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가구원 6천4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 중에서 20대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대의 경우 스마트폰 보유 비율이 93.5%로 타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다. DMB 수신이 가능한 스마트폰 보유 비율도 20대의 경우 80.2%로 타 연령대에 비해 현저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20대의 경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 있음을 의미한다.

미디어 이용 빈도에 있어서도 20대의 경우 TV와 라디오, 신문과 같은 전통 매체 이용률은 30대 이상에 비해 낮은 반면 스마트폰과 PC·노트북 이용 빈도는 현저하게 높은 특성을 보였다.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매체는 20대의 경우 스마트폰(50.2%)을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PC·노트북(31.2%)을 선택해 TV를 필수 매체로 선택한 40대 이상과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스마트폰을 일상에서 가장 필수적인 매체로 생각하는 20대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한 TV, 영화, 기타 동영상 이용 비율이 타 연령에 비해 높은 특징을 나타냈다.

20대의 경우 스마트폰 이용 이후 TV 수상기와 같은 전통적인 매체 이용 시간이 타 연령에 비해 줄었다는 의견에 동의하는 비율이 10.9%로 타 연령대에 비해 가장 높았다. 특히 데스크탑과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이용 시간에 있어서도 20대 응답자의 절반 이상(51.7%)이 줄었다고 대답해 스마트폰의 도입이 타 매체 이용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함을 의미한다.

스마트폰을 통한 TV프로그램 시청의 경우 20대는 '이동 중 이용' 경험이 57%, '약속이 있을 때 사람을 기다리며 이용'이 39.4%로 나타나 타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집에서 이용'한 경우도 20대의 경우 26.5%에 달해 스마트폰이 집 밖이나 이동 중 뿐 아니라 집안에서도 고정형 TV수상기를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다른 매체를 동시에 이용하는 이유로 20대의 경우 타 연령과 유사하게 '습관적으로(50.5%)'라는 수동적 행태가 가장 많았지만, '채팅·메신저 이용(42.2%)'이 30대 이상에 비해 높아 스마트폰이 TV수상기를 대체하는 것은 물론 TV수상기와 연계된 보조 매체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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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찬 연구위원은 이동형 개인 미디어 보유 비율이 높은 20대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콘텐츠를 이용하는 이동형, 능동적 소비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며 TV를 시청하면서 채팅·메신저를 활발하게 이용해 폐쇄형 개인 시청에서 콘텐츠에 대한 개인의 시청 경험을 공유하고 전파하는 네트웍 시청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매체로 스마트폰(50.2%)을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보아 20대는 스마트폰을 매개로 시청자가 주도하는 미디어 소비를 의미하는 스마트세대로 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