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케어’ 또 도마위…벨기에도 뿔났다

일반입력 :2013/01/16 10:32

정현정 기자

벨기에 소비자 단체가 애플의 유료 사후서비스(AS) 지원 프로그램인 '애플케어'가 유럽연합(EU)이 정한 AS 규정을 위반한다며 애플을 법원에 집단 소송했다.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판매하면서 EU가 규정한 최소 2년의 AS 보증기간을 소비자에게 고지하지 않고 유료 AS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했다는 혐의다. 지난 2011년부터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EU 각국이 유사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美 씨넷은 벨기에 유력 소비자 단체인 테스트안쿱(Test-Aankoop)과 테스트아샤(Test-Achats)가 브뤼셀 상사법원에 이 같은 내용의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EU 법에는 전자제품의 기본 AS 보증기간이 2년으로 정해져있다. 현재 애플은 1년 간 AS를 기본 제공하고 추가로 2년 동안 AS를 받으려면 애플케어 서비스를 구입하도록 하고 있다. 애플케어 비용은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99달러, 애플TV 29달러, 맥북프로는 349달러다.

애플이 애플케어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제품 패키지에 EU가 법으로 정한 2년간의 무상지원 기간을 명확하게 언급하지 않은 점도 문제가 됐다. 테스트안쿱은 이 같은 애플의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자신의 권리를 찾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테스트안쿱은 법원에 제출한 고소장에서 애플은 벨기에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는다면서 애플은 EU가 법적으로 정한 기준에 못미치는 유료 AS 프로그램을 소비자들에게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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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지난해에도 이탈리아 반독점 규제당국 AGCM으로부터 AS 규정 위반을 이유로 20만유로(한화 약 2억8천만원)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애플은 지난 2011년에도 AGCM으로부터 같은 문제로 90만유로(한화 약 12억8천500만원)의 벌금형을 받은적이 있다.

지난해 초에도 독일, 스페인, 네덜란드 등 유럽 11개국의 대표적 소비자단체들이 애플이 무상 서비스 기간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는 성명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애플은 여론에 집중 포화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