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는?

일반입력 :2012/12/05 14:52    수정: 2012/12/05 14:56

전하나 기자

올 한해 한국인들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강남스타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코리아(대표 염동훈)는 ‘구글 트렌드 검색어’를 통해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올해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구글 트렌드 검색어는 단순 검색 총량이 아닌 지난해와 비교시 검색량이 급상승하면서 특정 기간 동안 높은 검색량을 유지한 검색어를 일컫는다.

강남스타일에 이은 2, 3, 4위에는 ‘해를 품은 달’, ‘패션왕’, ‘드림하이2’와 같은 인기 드라마가 연달아 이름을 올렸다. 5위는 발매 전부터 국내 게임팬들의 관심이 뜨거웠던 ‘디아블로3’였다. 카카오가 운영 중인 커뮤니티 SNS ‘카카오스토리’도 9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 ‘올림픽’, ‘휘트니 휴스턴’, ‘노스페이스’ 등도 10대 검색어에 들었다.

영화부문 10대 구글 트렌드 검색어는 ‘후궁’, ‘부러진 화살’, ‘건축학 개론’, ‘은교’, ‘연가시’, ‘하울링’, ‘범죄와의 전쟁’, ‘화차’, ‘도둑들’, ‘페이스 메이커’ 순으로 모두 한국 영화가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관련기사

IT기기 부문에선 ‘갤럭시 노트’, ‘갤럭시 S3’, ‘갤럭시 빔’, ‘갤럭시 M Style’, ‘갤럭시 노트2’ 등 갤럭시 시리즈가 상위 검색어를 석권했다. 게임부문은 기존 강세를 띄었던 PC게임 외 ‘애니팡’, ‘드래곤 플라이트’, ‘룰 더 스카이’와 같은 모바일게임이 상위권에 진입했다.

염동훈 구글코리아 대표는 “구글 트렌드 검색어는 기존 최다 검색어보다 입체적으로 올해의 사회, 경제, 문화 현상을 반영한다”며 “우리나라를 넘어 전세계를 강타한 싸이의 강남스타일 인기 돌풍과 톱10 영화 순위를 모두 석권한 한국영화를 보며 한국 문화 콘텐츠 인기도와 저력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