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中서 연이은 악재...이번엔 블랙리스트기업

일반입력 :2012/07/31 15:24    수정: 2012/07/31 16:56

이재구 기자

애플이 중국시장에서 연이은 악재로 궁지에 몰렸다.

레지스터는 30일(현지시간) 애플이 중국소비자단체에 의해 블랙리스트기업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지난 주 발표된 애플의 분기매출 성장세 부진의 원인중 하나가 중국 유통업체들이 ‘아이폰4S을 퇴짜놓았기 때문’이라는 상처가 회복되기도 전에 나온 소식이다. 중국 유통상들은 아이폰5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런 조치를 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는 중국 광동성 남부에 있는 중국소비자협회(China Consumer Association)가 애플의 유지보수 정책에 대한 수많은 불만을 접수한 끝에 이 회사를 '청렴성 블랙리스트(integrity blacklist)'에 올렸다고 보도했다. MIC가젯, 중국 매일경제신문(每日经济新闻) 등은 지난 주 광동성에서 고객들에 대한 사후 서비스와 관련한 강력한 애플 고객지원정책에 대한 불만 관련 보고서를 냈다.

보도는 이번 사례가 아이폰4 보증기간 중 수리해 줄 것을 요구했다가 거부당한 사례에 주목했다고 전하고 있다. 이에따르면 애플은 결국 이 해당 소비자에게 당초 거부했던 입장에서 후퇴, 결국 부품을 교체해 주기에 이르렀다.

중국소비자단체가 이러한 소식을 접한 것은 지난 상반기였으며 사후 서비스가 나쁜 외국업체들의 브랜드가 뽑혔다. 특히 애플은 특히 소비자에 대한 고자세와 함께 이전에 있었던 보증거부 논란이 불거지면서 가장 뜨거운 관심업체로 부각됐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소비자협회는 이번 사태 이전부터 이미 애플의 부품수리정책 조항이 부당하다는 점을 지적해 왔다. 애플의 이 조항에는 분명하게 “애플이 오래된 여분의 부품을 제품수리에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와함께 “사용자들이 어떤 손상된 부품도 애플에게 양도하는데 동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중국고객들은 애플이 고장난 단말기 수리시 의심스런 부품을 사용할지도 모른다는 의구심을 감추지 못해 왔다.

애플이 제품 운송중 발생한 흠에 대해서도 어떤 책임도 거부한다는 데 대한 불만도 터져나왔다. 이는 명백히 중국소비자권리법을 위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앞서 애플은 지난 분기에 중국에서 심한 매출 홍역을 앓았다. 22억달러에 달하는 아이폰4S의 절반을 중국 소매 유통상으로부터 퇴짜 맞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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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총매출이익 비중 큰 아이폰 주문의 반품된 영향은 2분기 순익을 지난해 동기의 25.5%대 보다 낮아진 25.1%대까지 낮추는 작용을 했다.

소비자보호단체가 애플을 블랙리스트로 지정하게 된 사태가 세계최대 휴대폰시장에서, 자사에게 최대의 이익을 내게 해주는 제품의 향후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