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얼굴인식업체 ‘페이스닷컴’ 인수

일반입력 :2012/06/19 09:51

정현정 기자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이 이스라엘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 업체 ‘페이스닷컴(Face.com)’ 인수를 확정했다.

페이스닷컴은 18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이 자사를 인수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지난 2007년 설립된 페이스닷컴은 사진 속 인물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해 실시간으로 분류하는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사진을 통해 페이스북 친구나 태그를 찾아주는 ‘포토파인더(Photo Finder)’, 친구들의 사진을 인식해 자동으로 태그를 달아주는 ‘포토 태거(Photo Tagger)’ 등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해 인기를 끌었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친구들과 사진을 공유하는데 있어 페이스닷컴의 기술이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과 페이스닷컴은 세부 계약조건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인수 소식이 제기될 당시 이스라엘 현지 매체들은 페이스닷컴 인수가가 8천만달러에서 1억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분석했다. 페이스닷컴이 구체적으로 페이스북과 어떤 일을 하게 될 지도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기사

페이스북은 예전부터 페이스닷컴 인수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미 기업공개(IPO) 전에 한 차례 인수협상을 시도했으나 제시 금액이 낮아 협상이 결렬됐다는 소문이 돌았다. 최근 IPO를 진행하며 거액의 자금을 조달한 만큼 인수가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돼왔다.

한편, 페이스북은 지난 4월 사진 공유 애플리케이션 업체인 인스타그램을 10억달러에 인수하고 위치기반 인맥찾기 앱 ‘글랜시’ 인수 글랜시와 소셜 기프팅 업체 카르마를 알려지지 않은 액수에 인수하는 등 스타트업 사들이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