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SSD 결함 없는데 환불...왜?

일반입력 :2012/06/15 11:55    수정: 2012/06/15 12:50

인텔이 지난 2월 출시한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520 시리즈를 전격 환불하기로 결정했다. 제품 자체 결함은 없지만 포장 박스에 사양 설명이 잘못됐다는 이유에서다.

15일 인텔코리아에 따르면, 인텔 SSD 520 시리즈가 출시될 당시 256비트 AES 암호화를 지원한다고 밝혔지만 사내 연구원이 128비트까지만 지원하는 것을 발견하고 구매 금액 전액을 환불하기로 결정했다.

인텔 SSD 520 시리즈는 25나노 공정으로 개발된 낸드메모리를 사용하며 초당 6기가비트를 전송하는 사타(S-ATA3)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환불 결정을 야기한 AES 암호화는 미국 연방 표준 암호 알고리즘으로 인텔 SSD에 탑재된 샌드포스 사의 콘트롤러 칩셋에서 구현된다. 인텔은 520시리즈 SSD를 출시했을 때 AES 256비트 암호화를 지원하는 것으로 명시했다. 하지만 최근 인텔 자체 품질 조사 과정 중에 256비트가 아닌 128비트까지만 지원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인텔은 128비트 암호화 지원한다는 사실을 명기하고, 이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소비자에게 구매 가격으로 전액 환불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환불 기간은 이달까지 구입된 제품을 대상으로 오는 10월까지다. 환불 대상 제품은 인텔 SSD 520 시리즈 60기가바이트(GB), 120GB, 180GB, 240GB, 480GB 등이다.

환불 대상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일반 사용자에 큰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전문가는 “AES 기능에서 128비트라고 하는 점은 데이터 암호화에 사용되는 킷값의 길이를 의미한다”며 “128비트 수준의 킷값을 푸는데 산술적으로 10억년이 걸린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256비트를 지원하는 AES 기능이 128비트보다 암호화 수준은 높지만 이를 사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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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인텔은 사용자에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기 때문에 환불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제품 결함은 아니더라도 소비자가 혼동할 사유를 상세 사양에 명시, 책임을 지겠다는 조치다.

인텔코리아 관계자는 “SSD 실사용에 문제는 없고, 생산 과정상 결함은 보고되지 않았다”며 “불만을 제기할 소비자도 있을 것이란 판단 아래 책임을 가지고 희망자에 전액 환불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