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3에 엑시노스4 칩 탑재"

일반입력 :2012/04/26 11:00    수정: 2012/04/26 15:24

송주영 기자

업계 추정으로만 나왔던 엑시노스 쿼드코어 갤럭시S3 탑재에 대해 삼성전자가 공식화했다.

다음달 갤럭시S3 출시를 앞둔 삼성전자는 쿼드코어 코어텍스-A9 기반 AP 엑시노스 쿼드 코어를 본격 양산하고 이 제품이 갤럭시S3에 탑재된다고 26일 공식 발표했다.

1.4GHz 이상 속도로 동작하는 엑시노스4쿼드는 업계 최초로 32나노 저전력 HKMG(하이케이메탈게이트) 로직공정을 적용했으며 쿼드코어 AP로 전력 효율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멀티코어 모바일 AP는 작업을 동시에 병렬로 진행하고 데이터를 분할 처리하는 등 멀티태스킹 능력을 향상시키고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다.

가령 한 개의 코어는 비디오 재생을 담당하고, 그 외 코어들은 각각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웹서핑, 바이러스 검사 등을 동시에 진행한다. 특히 '엑시노스4쿼드'는 4개의 코어로 멀티코어의 이점을 극대화 해 모바일 기기에서도 3D 게임, 비디오 편집 등 고사양의 애플리케이션을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저전력 공정 뿐만 아니라 전력 효율을 극대화한 설계를 적용해 각 코어별로 온-오프 전환이 가능하며, 수행 작업별 동작 속도에 따라 동작 전압을 달리 적용해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줄였다.

이로써 기존 45나노 '엑시노스4듀얼' 제품에 비해 소비전력은 20% 절감하면서 데이터 처리 능력은 2배 향상 시켰다.

이외에도 32나노 '엑시노스4듀얼'과 동일한 크기(12mm x 12mm x 1.37mm)로 개발돼 모바일 기기의 내부구조 변경없이 기존 AP 자리에 바로 탑재할 수 있어 (Pin to Pin 호환) 제품 개발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김태훈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상무는 쿼드코어 AP는 뛰어난 멀티태스킹 환경을 지원하나 전력 소비가 커지므로 제한된 배터리 용량 내에서 전력 효율성이 중요하다며 엑시노스4 쿼드가 탑재된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들은 향상된 배터리 수명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모바일 환경을 경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윤한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무도 모바일 AP는 PC 수준의 모바일 환경을 구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갤럭시 시리즈의 차기 모델에 고성능, 저전력 엑시노스4쿼드'를 탑재해 소비자에게 혁신적인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할 것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엑시노스4쿼드에 최적화 된 전용 전력관리 칩(PMIC) 'S5M8767'도 함께 개발했다.'S5M8767'은 AP 동작 속도에 맞춰 동작 전압을 6.25mV의 미세한 수준으로 조절 가능한 전력 칩으로 시스템 단계에서의 효율적 전력제어를 통해 배터리 수명을 향상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