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렁크, 시계열 검색 엔진 기술 특허 획득

일반입력 :2012/03/29 16:58

기계 데이터를 처리하는 실시간 운영 소프트웨어(SW) 공급업체 스플렁크는 시계열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형태로 정리해주는 자사 기술이 미국 특허청(USPTO)으로부터 특허를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에릭 스완 스플렁크 공동 창립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기계 데이터는 빅데이터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가장 큰 영역 중 하나로, 있으면 좋은 게 아니라 없어선 안 될 능력”이라며 "회사 창립 당시 IT 및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현재 및 과거의 기계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실시간으로 데이터 날짜와 시간을 기록, 색인화해 검색, 분석, 제시하는 특별한 방법을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정해진 시간 안에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하며 가변적이고 용량이 큰 시계열 이벤트 형태의 데이터들을 더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게 했다는 얘기다.

관련기사

이번에 특허 등록된 스플렁크 기술은 데이터의 분석 결과에 대한 날짜와 시간 기록, 색인화, 검색, 분석 제시를 위한 방법과 장치, 컴퓨터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특허번호 'US 8,112,425 B2'를 취득했다. 이는 두 번째 특허다.

첫 특허는 지난해 ‘기계 데이터 웹’ 사용을 통한 장비 데이터의 정리와 이해를 다룬 내용이었다. 이 특허와 관련된 발명이 기계 데이터를 수집, 색인화, 활용하는 스플렁크의 주력SW '스플렁크 엔터프라이즈 4.3' 운영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