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 ‘테마’ 기능 생긴다

일반입력 :2012/03/13 16:13    수정: 2012/03/13 16:30

정현정 기자

카카오톡이 이용자들의 개성을 살려 배경화면과 아이콘 등을 꾸밀 수 있는 테마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한다.

카카오는 13일 공지사항을 통해 조만간 카카오톡 3.0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테마기능을 공식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테마 기능이란 이용자가 서비스 배경화면이나 메뉴 아이콘 등을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카카오톡은 채팅방 기본 배경화면 색상을 변경하거나 이용자가 선택한 사진으로 교체할 수 있는 기능만을 지원하고 있다.

때문에 카카오톡을 개성있게 꾸미고자 하는 이용자들은 테마를 직접 제작하거나 인터넷 상에 배포된 테마파일을 내려받아 스마트폰 내의 테마파일을 바꾸는 방식으로 카카오톡에 테마를 적용해왔다. 카카오톡 테마를 제작해 배포하는 서비스나 테마를 모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도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이렇게 설치된 테마는 카카오톡 버전이 달라질 때마다 애플리케이션을 삭제하고 재설치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앞으로 테마 기능이 공식 지원되면 이러한 불편 없이 테마를 적용하고 변경하는 게 수월해진다.

테마 기능이 카카오톡 공식 서비스로 포함될 경우 유료로 제공될지 여부는 아직 공지되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 일부 유료 방식으로 제공되는 이모티콘 서비스에 비춰볼 때 테마 기능 역시 일부 무료 서비스와 함께 유료 모델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진다.

관련기사

카카오톡 버전 3.0에서는 테마 기능 외에 시원스러운 디자인, 프로필 사진 관리 서비스, 목록에서 친구 숨김 기능, 새로운 이모티콘 등 개선 사항이 반영될 예정이다. 아이폰용 카카오톡은 2.8.9와 2.9.X 버전 다음부터 개선 내용들이 반영된다.

한편, 카카오톡 누적 가입자수는 지난주 기준으로 4천200만명을 넘어섰다. 다운로드 건수는 8천400만을 넘은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