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하이그린, 손 위생 점검 시스템 선봬

일반입력 :2011/09/10 07:23

손경호 기자

NXP와 하이그린이 병원에 설치해 의료종사자들의 손 위생 상태를 점검하고 이를 병원운영진에게 알려주는 병원용 손위생관리및 기록시스템을 공동개발 했다.

이 두회사는 9일 NXP의 칩과 하이그린의 저전력 무선주파수(RF) 통신기술을 이용해 ‘손 위생 관리 및 기록 시스템(Hand Hygiene and Recording System)’을 구현했다고 발표했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일하는 사람이 손을 씻지 않고 환자에게 갈 경우 미리 차고 있던 배지를 통해 경고음이 울리는 식이다. 반대로 손을 씻은 후 센서에 손을 갖다 대면 ‘청결’ 메시지가 직원 배지에 전달된 뒤 이 배지가 초록색 불로 깜박거린다. 이 내용은 실시가능로 병원 운영진에게 전달된다. 이 시스템에 사용된 솔루션은 NXP의 JN5139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젠넷 무선 네트워크 프로토콜 스택이라는 기술이다. 올해 안으로 이 업체는 JN5148이라는 무선센서용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추가할 예정이다.

美의료역학연례학회(SHEA) 회의가 최근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마이애미 어린이 병원은 하이그린 시스템을 사용한 7개월 동안 의료 보건 관련 전염이 89% 감소했다. 이 시스템은 작년 우수의료디자인상과 최고신제품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고 NXP측은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