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스마트폰 스팸 차단 이렇게...

일반입력 :2011/07/11 09:16    수정: 2011/07/11 14:17

김희연 기자

#얼마 전 애플의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 김소영㉔씨는 스팸메시지 때문에 남자친구와 데이트 중 당혹스런 경험을 했다. 김씨는 남자친구의 휴대폰에 음란 스팸메시지가 반복 수신돼 민망했던 경험담을 이야기했다.

연이은 개인정보유출 피해가 반복되면서 제기된 스팸문제. 스팸이 문제가 된 것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지만 이로 인한 사용자들의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아 보인다. 많게는 하루에 수십통의 스팸메시지를 받는 사람들도 있다.

스팸메시지 피해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가 확산되면서 스팸차단을 위한 특별한 장치가 마련되지 않아 사용자들은 스팸공격에 무방비 상태가 됐다. 특히 아이폰 운영체제인 'iOS'가 심각하다. 스팸을 차단할 수 있는 별도 수단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스팸 차단을 위한 별도의 애플이케이션이 있지만, 그 사용법을 모르는 사용자가 대다수라 피해를 입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상황이다.

스마트폰 스팸차단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아이폰의 경우 단말기 자체에 별도 스팸차단 수단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개방성으로 인한 보안취약점에 대응하기 위해 대다수 단말기 제조사에서 모바일 보안수단을 탑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팸차단 기능을 제공한다. 단, 사용자가 모바일 보안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활성화해야만 사용가능하다.

■이통사, 스팸차단 앱 지원 중

또한 기본적으로 국산 스마트폰에는 운영체제(OS) 종류에 상관없이 간편신고 및 스팸 차단 기능이 탑재돼 있다. 하지만 애플 아이폰 등 해외 스마트폰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통사들은 외산 단말기 사용자들의 스팸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스팸차단 및 신고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이들을 대상으로 일부 스팸차단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다.

KT는 아이폰을 내놓으면서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에 가입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스팸차단 번호 및 문구 등록관리 등을 해주는 '쇼스팸차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배포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각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SK텔레콤의 경우, 현재 안드로이드 OS기반의 간편 신고 및 200개 가량의 번호와 50개 문자열을 차단해주는 스팸차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이다.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은 휴대전화스팸 차단을 위해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동통신사들은 자사 가입자들의 스팸피해 방지를 위해 무료로 스팸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는 휴대폰 이용자에게 수신되는 문자의 스팸여부를 판단해 수신되기 전에 차단해주는 무료 서비스다.

지난 2007년 이 서비스를 가장 먼저 시작한 SK텔레콤은 현재 단문 문자메시지와 MMS에도 이 기능을 적용하고 있다. LG유플러스도 같은 서비스를 제공 중이지만, KT는 아직 MMS에는 적용하지 않고 있다.

이 서비스는 각 통신사 114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직접 대리점을 방문해 신청가능하다.

이 외에도 이통사들은 스팸관련 부가서비스도 유·무료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음성 및 문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스팸차단 기능을 지원한다. 스팸 ARS는 물론 060 등의 정보제공 사업자번호의 스팸도 차단할 수 있다.

관련기사

단말기 제조사들도 스팸관리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스팸형태가 점점 지능화되면서 이를 차단하기 위해 단말기 자체에 스팸차단, 신고 등의 스팸관리 기능을 포함시켜 사용자 보호기능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사용자인 강희정㉕씨는 스팸차단 기능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면서 이통사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 사용자들이 스팸피해를 입지 않도록 안내해 준다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