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진출

일반입력 :2011/07/06 14:39

정윤희 기자

유튜브는 기존 데스크탑에서 제공되는 광고 서비스를 모바일에 최적화한 유튜브 모바일 광고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국내 유튜브 모바일 트래픽의 비중은 전체 유튜브 사용량의 30%로, 전 세계 1위 수준이다. 유튜브는 모바일 사용자 급증과 함께 새롭게 시작하는 모바일 광고 서비스로 국내 기업들을 위한 더욱 효과적이고 광범위한 마케팅 수단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유튜브 모바일 사이트를 통한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는 일일 2억건 이상이다. 이는 지난해 9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유튜브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65% 이상이 주 1회 이상 모바일로 동영상을 시청한다며 모바일 광고 서비스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해당 모바일 광고는 세 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배너 형태로 노출되는 ‘로드블록(일고정광고)’과, 데스크톱 브랜드 채널을 모바일에 최적화한 ‘브랜드 채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튜브 애플리케이션(App) 실행 시 화면 전체에 최대 15초 길이의 동영상 광고 영상이 보이는 ‘인스트림 동영상’ 등이다.

관련기사

로드블록은 하루 동안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수를 특정 광고주가 100% 점유할 수 있다. 브랜드 채널은 모바일에 적합한 테마, 배너, 광고 문구 및 헤드라인 동영상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브랜드 채널을 운영 가능하다. 인스트림 동영상의 경우 유튜브 앱 내 프리미엄 파트너 영상에 게재된다.

샤일레쉬 라오 아태지역 미디어-플랫폼 매니징 디렉터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태블릿 PC의 발달로 유튜브 모바일 서비스를 통한 콘텐츠 소비가 급증하고 있어 효과가 클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첨단 마케팅 서비스와 함께 사용자들이 최상의 플랫폼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